기자회견 사진. <사진제공=한국감정평가사협회>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한국감정평가사협회가 국정감사를 기점으로 업계 체질개선에 돌입한다. 감정평가 일탈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심사 제도를 강화하는 한편 에버랜드사태 등으로 논란을 빚어온 공시제도에 정확성을 기여하는 등 자구적인 타개책을 내놨다.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김순구 한국감정평가사협회 회장은 29일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김순구 회장은 전국 4600여 명의 감정평가사를 대표해 협회에 주어진 역할과 과제를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다짐했다.

김순구 회장은 “토지 공시지가 평가를 포함해 보상, 담보, 경매감정평가 등 가치가 있는 모든 유‧무형 자산의 감정평가는 국민의 재산권 및 실생활에 직접적이고 밀접한 관련이 있어 저희 감정평가사들은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한국감정원 사명 변경을 포함한 유사감정평가행위 중단 문제, 에버랜드 공시지가 결정 과정과 주택공시제도의 전반적인 문제, 감정평가의 신뢰성 제고를 위한 표본조사 확대 등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협회는 당면한 문제에 대해 정부 당국의 협조 아래 해결방안을 찾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먼저 감정평가의 신뢰성을 높이는데 주력한다. 일부이긴 하지만 감정평가의 공정성을 의심받게 하는 등 악영향을 초래하는 감정평가의 일탈행위를 근절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김 회장은 “구체적으로 현재 운영하고 있는 감정평가 심사 제도를 더욱 확대해 모든 감정평가서 발급 전 심사를 받도록 하고 이해관계인 요구 시 사후 적정성 조사도 받도록 할 예정”이라며 “또 감정평가 관련 징계내역 등을 공개해 국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이해관계인의 감정평가 개입 방지를 위한 제도 마련과 함께 감정평가사 추천 제도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정부의 공시제도 개선 정책에 적극 협조하고 협회 차원에서 지원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김순구 회장은 “정부가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시제도 방안을 마련하는데 협회가 가진 모든 역량을 동원해 협조하겠다”면서 “참여 감정평가사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토지 공시지가 평가를 위한 각종 가격 자료을 제공하고 협회 내에 공시지원 TF를 둬 상시 지원체계를 가동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감정원과 상호 협력을 공고히 해나갈 방침이다. 김순구 회장은 “감정원은 조사‧통계의 신뢰성이 저희는 감정평가의 공정성이 국민들로부터 다소 의구심을 받고 있다. 상호 이런 부족한 부분을 서로 도와가면서 설립목적에 맞는 기관과 단체로 협력체계를 만들어 나가는데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협회는 전문자격사 단체로서 국민에 봉사하고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사회 공익적 활동에 더욱 매진하겠다는 계획이다. 국가유공자 및 사회적 약자에게 감정평가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교육부와 함께 ‘감정평가사가 동행하는 부동산 교실’을 운영해 학생들에게 올바른 부동산 문화를 제공해 진로탐색에 적극 도움을 주겠다는 목표다.

김순구 회장은 “협회 주도 일자리 제공형 사회적 감정평가법인을 설립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부동산 소비자 보호운동에 적극 나서겠다. 전국 14개 지회의 감정평가사와 직원, 가족 등 4만여 감정평가가족과 함께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통해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협회는 더욱 뼈를 깎는 자성의 노력으로 공정한 감정평가로 국민 재산권을 보호하고 국가 경제에 할 것이며 국가와 사회에서 주어진 역할과 과제를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다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