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격변기를 맞고 있는 한미(韓美) 자동차 업계가 돌파구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이와 연계해 제3국 완성차 업체인 폭스바겐과의 파트너링을 통해 미국 내 글로벌밸류체인(GVC)을 활용한 실질적인 우리 자동차부품 수출 방안을 모색한다.

KOTRA는 주미 시카고 총영사관, 재미한인자동차산업인협회(KPAI)와 공동으로 30일(현지시간)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한-미 자동차산업 통상협력 포럼’을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5월 미국은 수입자동차 및 부품에 대해 수입제한조치를 취하기 위한 조사를 개시한데 이어 9월에는 미국-캐나다-멕시코 역내에서의 자동차 부품 조달비율을 기존 62.5%에서 75%로 늘리는 NAFTA 개정안(USMCA)에 서명했다.

미국으로의 완성차·부품 수출 비중이 대미 총 수출액의 1/3에 달하는 국내 자동차 업계로서는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이다. 올해도 9월까지 3.0% 줄어드는 등 2015년부터 우리 자동차부품 수출은 하락세에 있다. 미국 기업 입장에서도 공급선 변경에 따른 부담이 상존한다.

이에 한·미 양국 전문가들이 대미(對美) 자동차부품 수출기업의 대응 및 양국 자동차 산업계간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포럼에 나선다. 우리 공관, 미 국제통상 전문 로펌(ST&R), 전미자동차부품기업협회(OESA), 미 자동차 산업연구소 전문가가 연사로 참가해 △한-미 통상정책 현안 △USMCA 등 자동차 산업 관련 최근 통상 현안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자동차 업계 전망 등을 모두 다룬다.

이어 내달 1일에는 미국 남부 테네시주 북미 폭스바겐 본사로 이동해 국내 자동차 부품기업과 폭스바겐이 참가하는 종합 비즈니스 행사인 ‘한국 자동차부품 플라자(KAP)’가 열린다. 이 행사에는 사전에 매칭된 국내기업 22개사 50여명이 참가해 폭스바겐과 제품 전시 및 상담을 진행한다.

김두영 KOTRA 혁신성장본부장은 “통상 현안 포럼과 폭스바겐 비즈니스 행사를 연이어 개최함으로써 국내 기업들이 한-미 통상현안에 대한 대응전략을 습득하는 한편 실질적인 비즈니스 기회도 같이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미국 통상정책 변화 속에서 국내 자동차 부품사가 미국 내 완성차 기업과 새로운 파트너십을 맺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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