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해각서체결 장면. <사진제공=남동발전>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한국남동발전이 충남 태안군과 함께 서해안 해상풍력발전사업에 진출한다.

한국남동발전은 26일 충남 태안군 청사에서 태안군, 한국서부발전, 두산중공업, ㈜태안풍력발전 등 관계사가 참석한 가운데 ‘해상풍력 발전사업 공동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태안해상풍력 발전사업은 약 2조원을 투입해 태안군 소원면 모항항 및 만리포 전면해상(만리포 25KM 전방)에 설비용량 400MW(5.56MW급 72기)를 설치, 운영하는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이다.

이 사업을 통해 연간 98만1120MWh의 전력이 생산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약 4만2000여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규모이다.

이번 협약으로 남동발전은 태안 해상풍력발전사업의 사업개발, 건설 및 운영관리에 대해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될 전망이며 태안군은 서해해상풍력발전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관련 인허가 및 행정·민원업무를 진행하게 된다.

특히 이번 사업은 지난해 남동발전에서 준공해 운영 중인 제주 탐라해상풍력발전의 성공적인 운영사례를 벤치마킹해 해상풍력발전 주변에 인공어초 조성을 통해 어족자원 확보와 관광자원 연계 등 주민수용성을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사업을 통해 남동발전은 서해 해상풍력발전을 통해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RPS)에 적극 부응하고 지역경제발전과 국내 관련 산업 육성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향열 남동발전 사장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 정책에 부응하고 지역산업의 발전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일이며 앞으로도 남동발전은 해상풍력 발전사업과 수산업 융합기술을 적용해 지역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수익증대로 상생의 방향으로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