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대치동 아파트 전경. [이뉴스투데이 DB]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멈출 줄 모르고 치솟던 서울 강남3구 아파트값이 꺾였다. 초강력 억제책인 9·13대책 발표 6주 만이다. 대책의 약발이 먹힌 것이란 게 부동산업계 중론이지만 앞으로 전망을 둘러싸고는 "지속될 것"이라는 의견과 "일시적 현상"이라는 의견으로 양분되고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10월 넷째 주(22일 기준) 서울의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은 전주(0.05%)에 비해 감소한 0.03%를 기록했다. 9·13대책 직후인 지난달 17일 기준 0.26%였던 서울 아파트값 상승률은 이후 5주 연속 둔화됐다. 서울 다른 지역은 아직도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강남 3구는 하락세로 돌아섰다. 서초구·강남구 아파트는 각각 0.02%씩 내렸고, 송파구는 0.04% 떨어졌다.

강남3구 아파트 가격 하락세에 대해 한국감정원은 “9‧13대책 영향으로 호가 하락세가 확산됐고 매물이 소폭 누적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하락세가 지속될 것인가’를 둘러싸고는 “집값 하락의 신호탄”이란 의견과 “매물이 누적되며 나타나는 일시적 현상”이란 견해가 격돌하고 있다.

먼저 9·13대책으로 강남권에 대출을 받아 아파트를 사기가 어려워지며 발생하는 매수 실종 때문이란 의견이 나온다.

양지영 R&C연구소 소장은 “강남권 아파트 가격은 이미 수십억원에 달할 정도로 오른 상황이라 가격이 부담스럽고, 보유하고 있으면 종부세 부담도 커 매수자들이 움직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은 “주택 시장의 대표 상품이라고 볼 수 있는 강남 아파트 가격이 꺾인 것은 9·13대책이 효과가 있었다는 의미로 전체적인 집값 하락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금리가 인상될 것으로 보이고 국내 경기도 매우 나빠 집값이 오를 동력은 보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반면 정부의 대책 이후 매수·매도자 모두 눈치를 보는 상황에서 아파트값이 하락세로 돌아섰다고 단정하긴 이르다는 의견도 있었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극심한 거래 절벽 상황이란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달 14일부터 이달 25일까지 신고된 서울의 아파트 거래량은 1501건이었다. 반면 대책 이전 42일간 거래량은 1만8823건에 이른다. 신고 기한이 '계약 후 60일 이내'라 향후 거래 건수가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도 큰 폭의 감소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