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25일 한국무역보험공사 회의실에서 김선민 무역투자실장 주재로 무역협회, KOTRA, 무역보험공사, 전략물자관리원 등 수출 지원기관과 함께 ‘대(對)이란 무역애로 지원 태스크포스(TF)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미국의 대 이란 제재 최종 유예기간 종료(내달 4일)에 대비해 이란에 수출하는 우리기업의 피해현황과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선민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은 “대 이란 수출 중단 및 감소에 따른 피해는 오롯이 우리 수출역군의 생업과 관련된 것으로 결코 간과해서는 안되는 상황”이라며 “민관 특별팀(TF)을 중심으로 수출 유관기관들이 긴밀히 협력하고 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애로사항을 발굴해 기업이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예외국 지정과 관련해 “시나리오별 비상대응을 위해 이란 비상대책반을 현재 KOTRA 뿐 아니라 유관기관 전문 인력까지 포함해 확대‧개편해 바로 운영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오늘 회의에서는 대 이란 수출기업 피해에 대비해 유동성 지원, 대체시장 발굴 등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한국무역보험공사는 8월말부터 대 이란 제재로 수출피해가 발생한 중소‧중견기업 대상을 대상으로 △무역보험 보증한도를 확대하고 △무역보험사고 발생에 신속히 대응하고 있다.

KOTRA는 기업들이 이란 대체 시장을 발굴할 수 있도록 아랍에미리트(UAE)․사우디 등 인근 중동 지역을 중심으로 바이어 상담회, 해외전시회 참가, 프로젝트 수주사절단 등 무역사절단을 집중 파견하고 이란 수출 기업의 대체시장 진출을 위해 해외전시회 등 수출마케팅 프로그램 신청시 가점을 부여해 우대선정하고 있다.

산업부와 수출 유관기관은 유예기간 종료 이후 대 이란 무역애로 지원 특별팀을 중심으로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지원방안을 마련해 대응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