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가 금융현장점검반을 규제개선 과제 발굴과 소비자 권익 강화로 분리해 운영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민석 기자] 금융위원회가 금융현장 점검체계를 상호 수평적 의사교환을 지향하는 '소통'으로 개편한다.

금융위원회는 현장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코자 2015년 출범한 금융현장점검반을 주 역할인 규제개선 과제 발굴과 소비자 권익 강화로 분리해 운영할 방침이라고 24일 밝혔다.

금융위는 양 업무를 전담하던 기존 금융소비자국이 개별 금융업 관련 사항을 현장에서 즉답하지 못해 애로사항 해소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이번 개편안을 마련했다.

앞으로 규제개선 과제 발굴은 은행과, 보험과, 중소금융과 등 금융위 각 업권 소관부서가 맡게 된다. 또 금융소비자 권익 강화 부분은 금융소비자정책과가 담당한다.

각 업권 소관부서는 월별로 금융회사를 방문해 건의과제를 받고 회신하는 역할을 한다. 금융소비자정책과는 금융소비자나 현장메신저로 의견을 수렴해 정책에 반영한다. 현장점검반 명칭은 ‘현장소통반’으로 변경한다.

금융위는 기획재정부 소속 혁신성장 옴부즈맨·투자카라반, 중소벤처기업부 소속 중소기업 옴부즈맨 등 부처 간 협업체계도 구축·운영한다.

또 금융위 부위원장이 주재하는 금융규제혁신 협의회를 주기적으로 개최해 부처한 협의사항을 점검하고, 업권별로 구성됐던 현장메신저는 생애주기·그룹별로 변경된다.

현장점검반은 2015년 출범해 올해 9월까지 670여곳을 방문해 5381건의 건의과제를 접수하고 2471건을 수용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