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호 삼성전기 마스터.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삼성전기는 이종호 마스터가 '제13회 전자∙IT의 날' 행사에서 대한민국 수동부품 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코엑스에서 열린 전자∙IT의 날 행사는 2005년 전자수출 1000억 달러 돌파를 기념해 제정됐다. 전자∙IT산업 발전과 국가 위상 향상에 기여한 유공자를 대상으로 산업훈장, 산업포장,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 장관 표창 등 5개 분야에서 포상을 수여한다.

삼성전기는 연구개발(R&D)에만 전념하며 해당 분야 임원급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마스터 제도를 운영 중에 있다.

이종호 마스터는 2003년 한국과학기술원에서 생명화학공학 박사 학위를 받은 후 삼성전기에 입사, 적층 세라믹 커패시터(MLCC) 관련 핵심기술 확보와 다양한 신제품 개발로 삼성전기가 세계 시장점유율 2위를 달성하는데 기여했다.

특히 2016년부터 신제품 개발을 담당하며 MLCC 핵심 구성요소인 유전체와 내부전극 두께를 0.5㎛이하로 줄이는 박층화 기술로 세계 최고 용량 MLCC를 개발, 삼성전기의 MLCC 사업경쟁력을 크게 향상시킨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종호 마스터는 "이번 수상으로 삼성전기의 MLCC 연구 개발 역량이 입증된 것 같아 뜻깊다"며 "앞으로 대한민국 수동부품 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한편 삼성전기는 1986년부터 MLCC 사업을 시작해 현재 부산사업장과 중국, 필리핀에 생산기지를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초소형·고용량 IT용 제품과 전장용 MLCC 등 고부가 가치 제품을 중심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MLCC란 반도체와 함께 '산업의 쌀'로 불리는 부품소재로 전기를 저장했다가 반도체(AP, IC) 등 능동부품이 필요로 하는 만큼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동시에 전자제품 안에서 노이즈를 제거하는 역할도 한다.

제품의 크기는 0.4mm*0.2mm (머리카락 두께 0.3mm와 비슷)부터 5.7mm*5.0mm 까지 다양하며, 최신 스마트폰에는 1000여개, 자동차에는 8000여 개 정도 들어간다.

올해 매출기준 MLCC 세계 시장 점유율은 무라타(34%), 삼성전기(24%), 태양유전(14%), TDK(11%), Yageo(7%) 순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