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인천시 부평구에 공급되는 '제이타워 3차' 지식산업센터.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노후화된 국가산업단지에 첨단 지식산업센터가 속속들이 공급되면서 새 옷 갈아입기가 한창이다. 경제개발 5개년 계획에 맞춰 지난 1960~1970년대 조성된 국가산업단지에 노후화가 진행되면서 정부에서 추진하는 구조고도화 사업을 통해 첨단 산업단지로 탈바꿈 되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노후화된 국가산업단지 내에서 구조고도화 사업이 진행되며 지식산업센터가 지속적으로 공급되고 있다. 구조고도화 사업이란 입주업종의 고도화, 문화·복지·편의시설 확충 등을 통해 산업단지의 경쟁력을 높이고, 근로 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을 말한다. 제조업과 생산시설 중심의 낡은 공장으로 이뤄진 산업단지에 첨단 업무시설을 유치하여 깨끗하고, 쾌적한 산업단지로 탈바꿈하는 사업을 일컫는다.

현재 정부는 1500억원 가량의 예산이 투입되는 '산업단지 환경개선펀드'를 만들어 서울, 인천 부평, 남동, 주안 등 19개 국가산업단지와 인천 서부, 경기 성남, 송탄 등 29개 일반산업단지에 투자를 할 계획이다.

국가산업단지의 경우 국가의 경제발전을 위해 전략적으로 조성되다 보니 주변으로 교통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구조고도화사업이 완료되는 시점에 사업단지의 가치는 더욱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서울 구로구와 금천구에 걸쳐 있는 서울 디지털국가산업단지(이하 G밸리)는 구조고도화 사업의 대표적인 모범사례로 꼽힌다. 1964년 섬유∙봉제업으로 시작한 구로·가산수출공업단지(제 1,2,3차 국가산업단지)에 정보기술(IT)기업이 들어서면서 낡은 공장 대신 첨단지식산업센터들이 자리잡기 시작했다.

실제로 서울시 통계자료를 보면 2016년 6월말 기준 지식산업센터는 금천구 77곳, 구로구 41곳으로 서울 전체 지식산업센터 213개 중 55.4%를 차지한다. 불과 10여년 전만 해도 58개에 불과했던 지식산업센터가 현재는 3배 이상 증가했다. 현재 지식산업센터 내 1만1900여개 사의 입주기업에 16만여 명이 종사자로 근무하고 있다. 추후 'G밸리 2020프로젝트 비전'에 따라 상주 인원 약 25만여명으로 늘어날 예정으로 이곳의 미래가치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구조고도화 사업은 업무환경 개선에 따른 자산 가치를 높이는데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부동산114 자료를 보면 올해 2분기 지식산업센터 매매가는 구로구 3.3㎡당 785만원으로 14.27% 상승했으며, 금천구는 792만원으로 19.46% 상승했다. 이 기간 동안 구로구와 금천구 아파트 값이 각각 9.28%, 7.12% 오른 것을 감안하면 이를 웃도는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경제에서 국가산업단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국가산업단지는 지속적으로 개발 및 관리 정책이 이뤄지고 있다"며 "최근에는 노후단지를 중심으로 구조고도화 사업도 이뤄지는 등 근무여건 개선이 이뤄지고 있어 국가산업단지 내 지식산업센터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구조고도화 사업을 선도한 G밸리가 최첨단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하면서 국가산업단지에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에도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제이앤은 오는 11월 인천 부평구 부평 국가산업단지 내 자일자동차판매 부지에 '부평 제이타워 3차'를 분양할 예정이다. '부평 제이타워 3차'는 지하 1층~지상 15층, 연면적만 약 11만3682㎡ 규모로 이뤄진다. 지상 1~4층에는 근린생활시설이, 13~15층에는 기숙사시설이 들어선다. 경인고속도로 부평 IC 바로앞에 위치하며 인천지하철 1호선 갈산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어 교통여건이 우수하다. 제조업 특화 설계가 적용된 지식산업센터로 제조업과 지식기반 산업종을 고루 수용할 수 있다.

유진부동산투자신탁FA호는 주안국가산업단지 내 'GJ가좌타워'를 분양 중이다. 지하 1층~지상 14층, 1개동, 연면적 2만3184㎡ 규모로, 공장, 근린생활시설, 기숙사 등으로 구성된다. 인천지하철 2호선 가재울역이 도보 약 5분 거리에 위치해 있고, 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인천대로 가좌 IC가 약 1㎞ 거리에 있어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다.

BYC 계열사인 신한방은 서울 디지털산업단지(G밸리) 내 '지하이시티'를 분양 중이다. 지하 3층~지상 19층 연면적 약 4만8035㎡ 규모로 조성된다. 지하철 2호선 구로디지철단지역, 7호선 남구로역, 1·7호선 환승역 가산디지털단지역을 이용할 수 있다. 서부간선도로, 남부순환도로, 시흥대로, 경인국도,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등의 도로망 이용도 수월하다.

인천 남동 국가산업단지 내에서도 지식산업센터 '남동테크노타워'가 분양 중이다. 지하 2~지상 11층 연면적 1만 9914㎡ 규모다. 수인선 호구포역이 바로 앞에 있는 초역세권인데다 제 2,3경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인천대교 등의 도로망이 가까워 차량 이동도 수월하다.  3.9m~6m 이상의 층고 설계로 기계장비와 각종 화물을 운반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구성했으며, 넓은 주차공간과 조업 정차공간을 확보했다 .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