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서울 가산동 롯데정보통신 본사에서 마용득 롯데정보통신 대표이사(왼쪽)와 김경남 셀바스AI 대표이사가 MOU를 체결하고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롯데정보통신>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롯데정보통신이 인공지능(AI)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롯데정보통신은 23일 서울 가산동 본사에서 셀바스AI와 기술 R&D 및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위한 전략적 제휴(MOU)를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음성 합성 기술 △연속어 음성인식 △AI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롯데그룹의 디지털전환(DT, Digital Transformation)을 이끄는 신개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롯데정보통신은 AI 솔루션 구축, 데이터 및 컨설팅 수행, 대외 사업 개발 등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셀바스 AI는 개발 지원, 운영 및 유지보수 협업 등을 담당하게 된다.

음성 합성은 문자 정보를 분석해 사람의 목소리로 자연스럽게 바꿔 들려주는 기술이다. 네비게이션 길 안내, ARS 안내 등의 서비스가 이에 해당된다.

연속어 인식은 사람들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인식해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술이다. 기존 자동응답이 단답형의 짧은 음성만 인식 가능했다면 이 기술은 연속되는 단어를 인지할 수 있어 고객이 더욱 쉽고 빠르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롯데정보통신은 이 두 가지 기술을 접목해 스마트쇼핑 어드바이저, 롯데리아 챗봇 등 다양한 텍스트 기반 서비스에 음성 기술을 결합할 계획이다. 또 지능형 콜센터 및 헬스케어 서비스에도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기로 합의했다.

이밖에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글로벌 시장의 요구에 맞춘 서비스를 마련하는 등 다방면에 걸친 적극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마용득 롯데정보통신 대표이사는 “롯데정보통신은 AI기반의 채용, 챗봇, 결제 로봇 ‘브니’ 등 우수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다”며 “셀바스 AI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기존에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서비스를 발굴하여 인공지능 분야 선도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남 셀바스AI 대표이사는 “지난 20년 동안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 기술을 주도해 온 셀바스 AI의 인공지능 기술과 지속적인 IT혁신을 통해 비즈니스 경쟁력을 갖춘 롯데정보통신이 만나 최고의 사업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이번 전략적 협력을 통해 국내외 IT 인공지능 서비스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 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