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최근 ‘국제금융시장 동향 및 대응방향‘ 등에 대한 발언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최근 불거진 공공기관 친인척 채용비리와 관련해 조사를 거쳐 엄벌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한 후 기자들과 만나 "고용승계 문제에 대해 엄중히 보고 있고 그러한 사안이 발견되면 엄벌에 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선 제기된 것에 대한 사실 조사를 확실히 하고 내용을 본 뒤 조사확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에서 시작된 공공기관 채용비리 파문은 여타 공공기관과 공기업으로 퍼지고 있다.

정부는 공공기관의 친인척 특혜채용에 대해 전수조사를 할지 검토 중이다.

주류 종량세 도입과 관련해서는 소주와 맥주 등 서민들이 즐겨 마시는 주류 가격이 오르지 않도록 최우선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맥주업계에서 줄기차게 도입 요청 중인 종량세는 맥주 세금을 알코올 함량이나 술의 부피·용량을 기준으로 매기는 방식이다. 현재 정부는 맥주 가격에 따라 세금을 매기는 종가세를 적용하고 있다.

이를 일반 주류에도 적용하면 소주나 생맥주 가격이 인상되는 효과가 난다.

김 부총리는 "대중주라고 할 수 있는 소주·맥주 가격이 안 오르는 것이 정책 최우선순위"라며 "맥주 종량세를 도입하면 캔맥주 가격은 내려가지만 생맥주 가격이 오른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회 조세소위 심의과정에서 적극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라며 "정부안대로 된다면 내년에는 종량세 도입검토에 대한 용역 등을 더해 입장을 정리할 생각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GM 법인 분할 이슈에는 "2대 주주인 산업은행이 대처하고 있다"며 말을 아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