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KOTRA 채용비리 의혹과 한국산업단지공단 업체 불법입주 문제가 화두에 올랐다. 권평오(왼쪽) KOTRA 사장과 황규연 산단공 이사장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2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에서 KOTRA를 둘러싼 채용비리 의혹이 집중 제기됐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는 만연해 있는 업체 불법입주 문제를 두고 대책 마련이 촉구됐다.

이날 산자위는 △KOTRA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한국세라믹기술원 △전략물자관리원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등 11개 기관을 상대로 국정감사를 진행했다.

오전 국감에서는 KOTRA 외국인투자유치전담기구인 인베스트코리아 대표 장상현 씨 채용 논란이 화두에 올랐다. KOTRA가 지난 8월 31일 채용 기준에 부적합한 장 대표를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손녀사위라는 이유로 채용했다는 것이다. 장 대표는 김 전 대통령 장남인 김홍일 전 민주당 의원 맏사위다. 이날 국감 자리에는 권평오 KOTRA 사장과 장 대표 모두 참석했다.

윤한홍 자유한국당 의원은 장 대표 자격에 의문을 제기했다. 윤 의원은 "KOTRA에서 30년 근무해야 본부장이 되는데 42세 장 씨가 경력도 없이 어떻게 대표로 선임됐는지 의문"이라며 "대기업 임원이나 정부공기업 국장급 인사, 신용평가사 대표, 스위스 연방은행 임원 등 쟁쟁한 경쟁자들을 제치고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 대학지원팀 차장이 선임될 수 있느냐"고 지적했다. 장 대표는 디완컴퍼니·에스앤에이치글로벌·인천글로벌캠퍼스 등에서 재직한 바 있다.

윤 의원은 "2015년(이전 대표 선임당시) 채용 자격요건을 적용하면 (장 대표는) 선발될 수 없다"며 "2015년에는 대기업 임원, 정부부처 국장급 등을 지원 자격으로 명시했는데 그 기준을 장 씨 채용을 위해 뺐다"고 덧붙였다.

이종배 한국당 의원은 “디완컴퍼니·에스앤에이치글로벌 등은 기업 홈페이지도 없고 포털에서 검색도 안 되는 자영업 수준의 회사였다”며 “인천글로벌캠퍼스에서 (장 대표가)한 일도 입학설명회와 교수 숙소마련 등과 관련된 실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임직원 인사가 문재인 정부가 강조하는 능력에 알맞도록 적재적소에 맞춰 이뤄졌다고 생각하느냐”고 따졌다.

이에 권 사장은 "김 전 대통령 손녀사위라서 선임한 것은 절대 아니며 (윗선의) 영향이 미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채용조건과 맞지 않는다는 지적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장 대표가) 젊은 인사인 만큼 오히려 내부 조직구성원들과 협업이 잘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장 대표는 "이직을 고려하다 인터넷에서 채용공고를 보고 응시했다"며 "남은 임기 동안 성과로 저의 의혹에 대한 불신을 종식시키겠다"고 말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는 국가산단에 만연된 업체 불법입주 문제점이 지적됐다. 상당수 업체가 입주계약을 체결하지 않고 국가산업단지에서 공장 등을 불법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정유섭 자유한국당 의원은 "대기업으로는 종합무역상사인 LG상사는 파주출판단지 내 불법으로 입주해 창고시설로 활용해 왔고 분양사무소와 건설업을 하는 곳도 있었다"며 "단지입주 시 감면된 세금을 추징당하는 것을 우려해 공단에 신고 없이 불법 임대차계약을 맺고 입주하는 업체들이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33개 국가산단 중 17개 산업단지에서 공단과 입주계약을 체결하지 않고 불법 입주해 있던 업체가 869개에 달했다. 특히 이 중 해당 산업단지에 입주가 아예 불가능한 업종도 86개나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황규연 산단공 이사장은 "산업단지 입주계약 미체결 업체 문제들은 연내로 조치를 완료할 것"이라며 “부적합 업종들은 출판ㆍ문화 등 연관성이 높은 업체에 한해 입주대상으로 포함시키는 등 조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