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영풍제련소 생활권 내 주민과 제련소 노조가 정부 당국의 조업정지 결정은 지역 소멸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하며 나섰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영풍 석포제련소와 생활권을 함께 하는 지역 주민들이 무리한 조업정지는 곧 지역소멸로 이어질 것이라며 당국의 선처를 호소하며 나섰다.

태백시 청년단체와 상인연합으로 구성된 이들은 22일 성명서를 통해 "외부 환경단체가 석포제련소 폐쇄 운동을 통해 주민의 삶을 짓밟고 목숨을 위협하고 있다"며 "잘못된 환경을 고치고 개선해야지 일자리를 잃게 만드는 공장 폐쇄를 주장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호소했다.

이번 성명에는 영풍 석포제련소에서 약 10여분 떨어진 태백시의 시 번영회, 중앙로 상가 번영회, 황지자유시장 조합 등과 봉화군 관내의 방법대장협의회, 봉화군교육연합신문, NGO 환경운동본부 봉화지회 등도 함께 참여했다.

김성배 영풍 석포제련소 현안대책위원회 위원장은 "행정 심판을 앞두고 심판 결과에 영향을 미치려는 환경 단체와 정치적 성향을 가진 인사들의 무리한 요구가 계속되고 있다"며 "제련소 조업 정지로 인해 일자리 1200개가 파괴되고 봉화, 태백 일대의 경제가 파괴되는 것은 아무도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영풍 석포제련소 노조도 공동성명에 참가해 "무리한 공장 폐쇄 주장으로 지역민들의 일자리 불안은 물론이고 장기적으로 지역의 활력까지 떨어뜨리는 데 여념이 없는 환경 단체가 맹위를 떨치고 있다"며 "공장 폐쇄는 사실상 지방소멸을 앞당기겠다는 주장이나 다름없다"고 밝혔다.

석포제련소 노조는 "환경단체의 본분은 환경론으로 주민을 압박하고 폐쇄를 주장하는 게 아니라 잘못된 환경을 고치는 것"이라며 "경북 봉화 일대가 최근 3만3000명으로 인구가 쪼그라들어 30년 내로 지역 소멸 위기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환경 단체는 무작정 영풍 제련소 폐쇄를 운운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북 봉화 영풍 제련소 조업정지 반대를 호소하며 나선 태백 주민들.

한편 봉화 관내에 위치한 방범대장 협의회를 비롯한 지역 단체와 태백시의 황지중고 총동문회 등도 성명에 공동 참여해 "최근 들어 폐광 조치로 인해 지역 경제가 큰 침체 국면에 있고, 농업이나 관광 등으로 생산 유발 효과의 감소분을 충분히 벌충하기 힘든 상황"이라며 "환경단체가 경제적 효과를 마치 탈성장 과정에서 감수해야 하는 희생인 것처럼 몰아 가는 이 국면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토로했다.

봉화군 석포청년회 관계자는 "봉화, 태백 모두 인구가 줄어 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석포만 인구가 계속 늘어 왔다"며 "아무리 폐광 재생 사업으로 지원금을 준다 하더라도 제대로 된 일자리만큼의 효과를 발휘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날 성명을 발표한 지역 관계자들과 영풍 석포제련소 노조는 23일 세종시 행정심판위원회 사옥을 방문해 행정심판에 대한 선처를 호소하는 한편, 환경 단체의 무리한 영풍 제련소 폐쇄 요구를 막아 달라고 건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