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지혜 기자] 사진에 담긴 것은 너른 초원 혹은 설원에 나무 한 그루가 전부다. 그런데도 묘하게 눈길을 끈다. 누구나 이를 지인들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 프로필 사진(플픽)에서 한 번 이상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혹자는 자신이 이를 선택한 경험도 있을 것이다.
이들 사진 속 촬영지는 일본 홋카이도 비에이다. 컴퓨터 배경 화면으로도 자주 접하는 사진 속 풍광은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일상에서 문득 바라볼 때마다 힐링이 된다. 하물며 이러한 풍광을 실경으로 마주 대했을 때 그 효과는 몇 배고 증강된다.
이러한 점 때문에 비에이는 삿포로·오타루·하코다테 등과 더불어 홋카이도 여행에서 사람들이 꼭 방문하고 싶은 공간이다. 또한 사람들이 단 한 장의 프로필 사진으로 선택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홋카이도 여행을 다녀온 이들이 꼽는 제일 여행지다.
흥미로운 점은 이들 지역이 도청소재지이자 중심도시인 삿포로에서 우리로 치면 서울-전주, 부산-순천만 거리만큼 떨어져 있다는 점이다. 거리도 거리지만 도로 사정 역시 삿포로에서 직통이 없어 아사히가와 또는 후라노를 거쳐 비에이를 방문해야 한다.
또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몇 km이고 초원만 펼쳐져 있어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고속철도나 고속도로도, 여행자가 이용하기 좋은 대중교통마저 없다.
여행업계에 따르면 이러한 불편함을 무릅쓰고 삿포로를 찾는 패키지관광 상품 대부분에 비에이가 여행코스로 포함돼 있다. 또 삿포로를 찾는 자유여행객 가운데도 절반 가량이 찾고 있다.
◇‘사진 속 그곳’ 1-패치워크길
애초에 사진 한 장이 있었다. 비에이가 유명 관광지가 되기 전에 사람들에게 화제가 된 것은 사진가 마에다 신조가 찍은 사진으로 1970년대부터다.
일본을 대표하는 풍경 사진가로도 유명한 마에다 신조는 비에이와 가미후라노 언덕 풍경에 감동을 받아 10년간 이곳을 찾았다. 세상에 발표된 사진은 그림엽서와 포스터로 인기를 끌었고, 더 나아가 영화와 텔레비전 광고 등 촬영지로 각광을 받으며 그 풍광을 누구나 알게 됐다.
이는 제주도 오름과 사진가 김영갑을 연상케 하는 대목이다. 제주에 김영갑 갤러리가 있는 것처럼 비에이 언덕에는 폐교가 된 소학교를 이용한 다쿠신칸 사진관이 있다.
끝없이 펼쳐진 초원과 드문드문 있는 나무밖에 없는 공간에 사람들은 이름을 붙였다. 하늘에서 보면 짜투리 천을 이어 꿰매 붙여 만든 패치워크 같다고 붙인 이름은 ‘패치워크 길'이다. 이를 지도에서 찾아보면 된다.
또 몇 가지 사진 촬영 명소가 있는데 히트를 쳤던 광고에서 이름이 붙여진 곳이 다수다.
이를테면 ‘세븐스타 나무’는 담배 브랜드 마일드세븐 광고로 유명해졌다. ‘켄과 메리의 나무’는 닛산 자동차 스카이 라인 광고에서 유래했다. 광고 속 남녀 주인공이다.
그런가 하면 일본어로 부모·자식을 뜻하는 ‘오야코’를 붙인 오야코나무처럼 형태를 보고 이름 지은 곳도 있다.
비에이 패치워크를 방문하는 방법은 투어버스 프로그램인 ‘트윙클버스’와 자전거 대여, 관광택시, 렌터카 등 방법이 있다.
가을을 맞아 파란 하늘과 흰구름 푸른 초원이 펼쳐진 비에이를 자전거로 돌아보는 것은 분명 매력이 있지만, 알아둬야 할 점은 이곳은 평지가 아니라 구릉이다. 자전거 투어는 일정 이상 체력과 자전거 타는 기술이 있지 않다면 얕잡아 봤다가 큰 코 다칠 수 있다. 몸살이라도 나서 남은 여정을 망치기 십상이다.
◇‘사진 속 그곳’ 2-아오이케
또 다른 사진 한 장으로 유명해진 공간이 있다. 2013년 애플은 아이폰과 아이패드 운영체제 ios7을 출시하면서 배경화면용 사진으로 청록빛 물 위에 자작나무가 있는 겨울 풍경을 선택했다.
이 사진이 촬영된 곳은 비에이정 패치워크길에서 19km 동남쪽에 위치한 ‘아오이케’다. 일본어로 푸른 호수란 의미다. 이름에는 푸를 청(靑)을 붙였지만 실제로 눈에 보이는 색은 날씨에 따라 조도에 따라 시시각각 달라진다. 물 속에 알루미늄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흔히 호수나 못에서 보던 물빛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빛깔이 연출된다.
이 때문에 기념 사진 몇 장을 찍는 데에는 채 2~3분도 소요되지 않지만 좀 더 여유를 두고 머무르며 풍광을 바라보길 추천한다. 특히 구름 등 영향으로 시시각각 빛이 투사하는 각도와 양이 달라지고 그에 따라 물빛이 다르다. 30분 사이에도 수차례 빛깔이 달라지는 만큼 좀 여유를 두고 감상하는 편이 좋다.
아오이케는 아직 관광지화가 덜 이뤄졌다. 애플 ios7으로 알려지면서 사람들이 알음알음 찾게 되면서 지금은 주차장 등도 마련했지만 임시시설일 뿐 본격 개발되진 않았다.
주차장에서 포장되지 않은 길을 따라 길을 따라 잠시 거닐면 숲 속 아오이케를 만난다. 물가를 따라 약 10여분 거닐면 비에이를 흐르는 천인 ‘비에이가와’를 만나는 곳까지 이어진다. 물가 말고 ios7 사진 장소를 촬영하는 곳으로 직접 갈 수 있는 길을 옆쪽으로 하나 더 조성해 놨다. 비에이가와까지 보고 난 후에 이곳을 통해 빠르게 주차장으로 복귀하는 것도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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