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환경부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조명래 환경부장관 후보자가 오는 23일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KEI 사직서 선수리' 문제로 '국감 회피' 논란에 휩싸였다.

경제·인문사회연구회와 산하 출연연구기관을 상대로 한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은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를 향해 비난을 쏟아냈다.

환경부 장관 내정 당시 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원장이었던 조명래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를 이유로 지난주 사직서를 제출했고, 이 사직서가 이날 국감 직전인 17일 수리됐기 때문이다. 이에 조 후보자는 이날 국감에 참석하지 않았다.

먼저 유의동 바른미래당 의원이 성경륭 경사연 이사장을 향해 공세를 퍼부었다. 유 의원은 국감 이전 사직서가 수리된 것과 관련 "전적으로 우리 상임위를 무시한 처사이고 옳지 않은 행위"라고 쏘아붙였다.

같은 당 지상욱 의원도 "(성 이사장이) 사표 수리를 한 것은 국감을 피하는 꼼수고 야반도주"라며 "조명래 전 원장이 국감장에서 불거지는 이슈를 인사청문회까지 끌고 가지 않으려고 미리 사표를 내고 도망쳤고, 성 이사장도 방조했다고 판단된다"고 가세했다.

이에 성 이사장은 "시기적으로 국감과 청문 절차가 동시에 진행되는 바람에 이런 일이 발생했다고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이어 "조 전 원장이 12일에 사직서를 제출하고 '청문 준비가 복잡하고 하는 일이 많다'며 바로 정리되는 게 좋겠다는 의사를 표시해 동의했다"고 말했다.

본인이 증인을 회피한 것은 아니라는 주장이다. 그러자 자유한국당 김종석 의원은 "며칠 전부터 보좌관을 통해 연구원 사무총장 등에게 '17일에 사표를 수리하면 국감 회피로 오해를 받을 수 있으니 국감을 받고 명예롭게 사표를 내라'고 몇 차례 얘기했다"며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민병두 정무위원장도 "여러 가지로 모양이 좋지 않고 유감을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무위 여야 3당 간사는 오는 25일 또는 26일 종합감사일에 조명래 후보자를 증인으로 채택해 부르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조 후보자에 대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인사청문회는 오는 23일 열린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