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18일 차량 엔진 화재와 관련한 미국 상원 상무위원회의 청문회 출석요구에 대해 "절차에 따라 합당한 소명을 하겠다"고 밝혔다.

업계에 따르면 미국 공화당의 존 튠 상무위원장과 민주당의 빌 넬슨 의원 등은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미국 법인 최고경영진에게 다음달 14일 청문회 출석을 요구하는 서한을 발송했다.

넬슨 의원은 서한에서 "지난해 2014년식 기아 쏘울 차량의 비충돌 차량화재 사망사고가 신고됐다"면서 "우리는 화재원인을 파악해야 하고, 차량 소유주들은 그들의 차량이 안전한지를 알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앞서 미국 내 비영리 자동차 소비자단체인 CAS는 지난주 현대차, 기아차 차량과 관련해 6월 12일 이후 103건의 차량화재 민원이 자동차 안전당국에 제기됐다며, 약 300만대 차량에 대한 즉각적인 리콜을 촉구했다. CAS는 또 2011~2014년식 옵티마와 소렌토, 싼타페와 쏘나타 차량의 엔진 화재와 관련해 결함 조사를 촉구하는 청원을 제기한 바 있다.

이와 관련, 기아차 미국 현지법인 측은 "경찰조사 보고에 따르면 사망한 쏘울 운전자는 알코올과 함께 허용치의 5배 이상의 약물을 과다복용했고, 그외 금지약물을 혼합 복용한 상태였던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이런 부분이 화재 발생의 상당한 원인이 됐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고, 기술적 근거도 확보한 상황"이라고 반박했다.

현대차그룹은 "일부 비정부기구(NGO)의 문제제기 등에 따라 의회가 진행하는 통상적 절차로 이해된다"면서 "절차에 따라 합당한 소명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