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차례 총 2억1백 3십 6만원을 사용 평균적 으로 한번 수상을 받을때마다 1천4백 -

[이뉴스투데이 신윤철 기자] 충북 단양군을 상대로 정보공개요청을 통해 받아본 자료에 따르면 국가브랜드 대상을 주관한 모 언론사 에 단양군이 참가 비용으로 1800만원을 사용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정의실현기자연합회 소속 언론사가 지난 9월 9일 단양군 류한우 군수를 상대로 정보공개요청한 주요수상현황 내역’에 대해 검토한 결과 ‘지난 7월 언론사가 주관한 행사에서 2018 국가대표브랜드 대상 지방자치대상 을 수상하면서 접수비 명목으로 1800만원을 지출한’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7월 12일부터 단양군 과 지방언론사 등이 대대적으로 3년 연속 국가대표브랜드 대상을 받았다며 류한우 군수를 극찬하고 나섰다.

단양군이 이같은 상을 받기 위해 사전에 거액의 접수비 및 참가비로 돈을 내거나 수상뒤 사례 형식으로 지역 언론사를 비롯해 광고비를 집행한 것으로 드러나 사실상 '돈을 주고 상을 구입했다'는 비난을 면치 못하게 됐다.

또한 행사를 주관 하는 언론사는 주로 이름만 빌려주고 실질적인 역할은 외주나 기획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후문이다.

그동안 언론사가 쌓아온 사회적 신뢰를 이용하는 셈이다. 행사시 이름만 빌려주고 홍보비 명목으로 수천 혹은 수억씩 수익이 창출되는데, 광고수주에 목을 매는 언론사의 현실 속에서 이를 마다하기란 어려운 현실이라는 의견이다.

이를 두고 제천, 단양 참여연대 관계자는 현재 단양군은 인구절벽 감소돼가고 있으며 재정자립 또한 하위인 단양군이 류한우 군수에게 민간 언론사에서 주관하는 상을 받는 데 돈이 펑펑 쓰인다며 군의원들의 철저한 예산심의가 요구 된다며 꼬집었다.

이어 국가기관에서 수여하는 표창등이 아닌 "언론사에서 주관하는 상이 마치 국가기관에서 수여하는 표창인양" 언론 또한 지나칠 정도로 과장 되게 홍보하고 있다며, 단양군 출입기자들은 군민들의 눈과 귀를 가리지 말고 보다 정확한 언론 보도를 해줘야 된다고 피력했다.

한편 정의실현기자연합회에서 군으로부터 받아본 자료를 분석한 결과 류한우 군수 취임후 15차례 총 2억1백 3십 6만원을 사용 평균적 으로 한번 수상을 받을때마다 1천4백 여만원이 지출됐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