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한국수출입은행장(오른쪽)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선서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은 구조조정 중인 대우조선해양이 내년에 다시 적자를 낼 가능성이 있다고 16일 전망했다.

은성수 행장은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서 "대우조선은 2015∼2017년 수주 부진과 낮은 선가(船價)에 따라 2019년 적자 전환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출자전환과 신규자금 투입 등 3차례에 걸친 지원에 대우조선은 2016년 2조9910억원 적자에서 2017년 7391억원 흑자로 돌아섰으며, 올해도 2분기까지 5618억원 흑자다.

은 행장은 대우조선에 대해 "신흥국 경제 불안, 선가 회복 지연, 시황 불확실성 등 리스크가 상존한다"며 "원가구조를 개선하고 매출액을 적정 매출규모인 연간 7조∼8조원으로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법원 회생절차(법정관리)가 개시된 성동조선해양을 두고는 "매수자 부담을 덜기 위해 야드 분리 매각을 시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성동조선은 매각 주관사로 8월 삼일회계법인이 선정됐고 매각 공고가 났다. 이달 초가 인수의향서(LOI) 제출 기한이었지만 매수자가 나타나지 않은 상태다.

수출입은행이 출자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 81개사와 관련해 은 행장은 "'출자회사 관리위원회'의 관리 범위를 전체 출자회사로 확대할 것"이라며 "KAI만 대상이던 '중점관리'도 교보생명 등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은 행장은 미국 공군 고등훈련기 교체 사업(APT) 수주 실패에 따른 KAI의 타격을 최소화할 관리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수출입은행은 KAI의 최대주주다.

그는 "연구개발(R&D) 센터 설립 등 수주·기술 역량을 높이는 쪽으로 KAI의 조직을 개편하겠다"며 "이사후보 자격요건을 강화해 경영진 전문성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또 차세대 무인기, 민수 기체구조물, 정찰위성 등 신사업 분야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