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년 한전KPS사장이 16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거래소, 한전KPS 등에 대한 9개 기관 국정감사에서 위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전력설비 정비기업인 한전KPS의 시간외근무수당 부정수급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전KPS는 화력발전소 정비 근무를 허위로 기록해 200억원대 인건비를 가로챘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국민 혈세로 운영하는 전력 공기업의 방만한 운영 실태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16일 오전 국회에서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거래소, 한전KPS 등 전력기관을 대상으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 국정감사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이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15년부터 현재까지 한전KPS의 발전소 정비 참여 명단과 5개 발전사의 발전소 출입기록을 제출받아 비교한 결과 한전 KPS 직원들이 출근도 안한 채 임금을 받아온 정황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한전KPS는 공사일지에 ‘3년간 발전5사의 발전시설 정비공사에 연27만2673명이 투입됐다’고 기록했다. 하지만 이중 실제 정비에 참여한 사람은 18만739명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즉 공사일지에 올라가지 않은 9만1934명은 출근도 하지 않은 채 기본급여 및 시간외 수당을 챙겼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금액으로 추산하면 약 214억원에 달한다.

이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년간 한전KPS의 발전소 정비 참여 명단'과 '5개 발전사 발전소 출입기록'을 제출받아 비교 분석한 자료 . <자료제공=이훈 의원실>

특히 발전사 오버홀(기계류를 완전히 분해하여 점검 ·수리 ·조정하는 일) 누락이 심각한 수준이었다. 발전사별로는 남동발전이 오버홀 가장 누락자가 가장 많았다. 연인원 7만9317 중 2만5713명의 현장 근무기록이 없었다. 무려 32.4%다. 특히 남동발전 삼천포 화력의 경우 공휴일이나 국경일, 지방선거일에 오버홀에 참여해야하는 인원은 총 3176명이었으나 현장에 출근한 인원은 전무했다. 총 공사일 550일 중 근무자의 출근 비율이 50%가 안 되는 날도 112일에 달했다.

이어 남부발전은 연인원 5만6143명 중 40.3%인 2만2670의 근무기록이 없었고, 동서발전이 27.7%인 1만9466명, 중부발전이 33.3%인 1만4920명으로 나타났다. 서부발전은 2만2178명 중 41.3%인 9165명의 현장 근무 기록이 없었다.

한전KPS는 자체 조사에 돌입했다. 김범년 사장은 “의원실에서 지적한 사안을 포함해 전반적 조사에 들어갔다”면서 “결과가 나오는 대로 엄정한 내부 조치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기된 의혹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는 감사를 예고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철저한 감사가 필요하다고 보여진다”며 “원인을 규명해서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이 의원은 “한전KPS 직원들의 급여 부정수급이 원전에 이어 화력 발전소 등 전체 발전소에 고르게 이뤄진 것이 확인됐다”며 “조직적인 배임행위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함께 관련자의 처벌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발전소의 정비 역시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어 이에 대한 점검도 이루어져야 한다”면서 “발전사들은 오버홀 발주자로서 한전KPS가 계약대로 정비 인력이 들어와 업무를 수행하는지 출입기록에 대한 철저한 관리도 수립해야 할 것”아라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