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한 패스트푸드 음식점 이용객들이 키오스크를 통해 주문을 하고 있다. 2017.12.20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은지 기자] 최근 인건비 문제와 맞물려 키오스크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지만 장애인이나 노년층 등 정보취약계층에 대한 배려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키오스크(무인정보단말기)는 공항, 버스터미널 등 여객시설 뿐 아니라 영화관, 패스트푸드점, 개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식당이나 카페 등에서 매장 직원의 손을 거치지 않고 직접 주문과 결제가 이뤄지는 전자 주문 시스템이다.

15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김성수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한국정보화진흥원(NIA)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키오스크의 사용 현황 및 장애인 접근성 보장 여부’ 등에 대한 정부 차원에서의 실시 조사는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8월 국회입법조사처 등 국회에서의 지적이 잇따르자,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는 우선적으로 이번 달부터 12월말까지 3개월 간 ‘교통분야의 키오스크 접근성 현황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편의성 확대 측면에서 키오스크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정보 취약계층이 편의성을 이유로 이용자 차별을 겪어서는 안 된다”며 “정부 차원의 무인단말 설치 현황, 접근성 보장 여부 등에 관한 전반적인 조사를 실시하고 면밀히 분석해 정책에 반영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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