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질의 답하는 박상우 사장.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최근 3년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이 뇌물로 챙긴 금품이 5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LH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부산 남구을)에게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8년 9월까지 총 75명의 직원이 징계 처분을 받았다.

이 중 중징계에 해당하는 해임·파면 처분을 받은 직원이 전체 징계의 30%에 달하는 22명인 것으로 드러났다. 

파면이나 해임 처분을 받은 직원 대부분은 금품이나 향응을 받아 수사기관에 입건되어 처분이 내려진 경우였다. 

이 밖에도 품위 유지 위반으로 4명의 직원이 해임·파면되었다. 이 가운데 3건은 성추행으로 인한 징계조치였다.

세부 내용을 보면 '설계변경 등 편의제공 명목 금품수수', '중개알선장려금 일부 수수', '업체가 원하는 시설물 구매 대가', '임차권 양도 관련 현지 실태조사 시 일정 등을 알려주는 대가로 금품수수' 등 총 5억4000만원 상당을 뇌물로 챙긴 것으로 확인됐다.

이밖에, 품위 유지 위반으로 직원 4명이 해임·파면됐다. 이 가운데 '외부 직원들과 술자리 후 새벽에 피해자의 방에서 추행', '피해자 집에 동행하면서 신체접촉', '회식 후 귀갓길에 신체접촉' 등으로 3명이 징계조치를 받았다.

박재호 의원은 "뇌물수수 혐의에 연루된 대부분이 시공에 직접 관여하는 협력업체들이다"며 "이는 결과적으로 건물 입주자의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