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기구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뉴스투데이 신승엽 기자] 정부가 적극적으로 스마트공장 보급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질적 수준이 낮게 나타났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중기위) 소속 어기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제출받은 ‘스마트공장 보급 현황’을 공개했다.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 동안 정부지원 3495개, 민간지원 1508개 등 총 5003개의 중소기업에 스마트공장을 지원·보급됐다. 지원된 예산은 2669억원에 달한다. 올해의 경우 지난달까지 1137개 기업이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올해 3월 8일, 혁신성장 선도사업의 일환으로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2만개 보급추진을 목표로 한 ‘스마트공장 확산 및 고도화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어 의원은 정부가 양적 보급 확산에 주력하면서, 질적 수준을 등한시했다고 지적했다. 

스마트공장 보급사업은 정보통신기술(ICT) 활용정도에 따라 4단계로 구분된다. 공장 내 생산정보를 디지털화하고, 제품의 생산이력을 관리하는 것이 ‘기초 수준’이다. 생산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분석하는 ‘중간1 수준’, 시스템을 통해 생산공정을 제어하는 ‘중간2 수준’이 뒤를 잇는다. 맞춤형 유연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지능형공장인 ‘고도화 수준’으로 나뉜다.

정부가 현재까지 보급한 사업 중 ‘기초 수준’에 76.4%가 집중됐으며, ‘중간1 수준’이 21.5%인 반면, ‘중간2 수준’ 2.1%에 불과했고, ‘고도화 수준’의 구축은 전무했다.

어 의원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제조업 혁신 가속화를 위해 스마트공장 보급을 확대하는 것은 바람직한 정책방향”이라면서 “정부는 양적 보급 확산 뿐 아니라, 스마트공장 보급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방안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