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사람인>

[이뉴스투데이 신승엽 기자] 여성 직장인들이 출산, 육아로 인한 경력 단절에 두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사람인에 따르면 여성 직장인 269명을 대상으로 ‘경력 단절 두려움’에 대해 조사한 결과, 78.4%가 ‘두려움을 느낀다’고 응답했다.

경력 단절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원인으로는 ‘출산(55%·복수응답)’과 ‘육아(52.1%)’가 각각 1, 2위를 차지했다.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40.3%)’, ‘비정규직, 계약직의 고용 형태(26.5%)’, ‘장기화된 경기 침체 영향(18.5%)’, ‘회사 경영실적 악화(13.3%)’ 등도 있었다. 

경력 단절이 되면 재취업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여성은 45%였다. 이에 경력 단절을 막기 위해 출산 및 육아를 포기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자가 무려 41.6%를 기록했다.

주변에 경력 단절된 동료 유무에 대한 물음에는 65.1%가 있다고 답했다. 경력 단절된 동료는 ‘여성’이라는 응답이 98.3%로 압도적이었다. ‘비슷하다’가 1.7%로 나타난 가운데, ‘남성’을 선택한 응답자는 한 명도 없었다. 

경력 단절에 대한 두려움이 큰 만큼 지원정책에 대한 바람도 컸다. 응답자 95.5%는 경력 단절 여성을 위한 지원 정책의 필요성을 공감한다고 답했다. 

가장 효과적인 지원으로는 ‘출산 및 육아휴직의 확대와 자유로운 사용(29%)’이 꼽혔다. ‘남성 육아휴직 의무 제도화(22.3%)’, ‘경력단절여성 대상 직업교육 및 알선(20.1%)’, ‘유연근무제 지원(17.8%)’ 등이 뒤를 이었다. 

임민욱 사람인 팀장은 “한창 일할 나이에 출산과 육아로 경력이 단절돼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일자리로 복귀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정부는 물론 기업차원에서도 일·가정 양립을 위한 정책 지원제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