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간부들이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0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안전하고 깨끗한 미래 에너지로의 전환을 지속해서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성 장관은 국감 인사말에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등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을 위한 장기적 비전을 마련하고 분야별 에너지전환정책과 보완 대책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에너지전환(탈원전) 정책 시행 의지를 재차 내비친 것이다.

탈원전 정책 공세에 대비해 신재생 등 대체 에너지에 대한 생각도 밝혔다. 성 장관은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계기로 제조·서비스 확대, 연관 산업 성장으로 이어지는 재생에너지 산업생태계 강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에너지 신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 경제 로드맵도 수립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에너지는 공급뿐만 아니라 수요관리도 중요하다"며 "기존 설비 효율화 중심에서 나아가 에너지사용 시스템 최적화, 에너지 저소비 커뮤니티 구축 등으로 단계적이고 입체적으로 수요를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통상 문제에 관한 대책도 설명했다. 성 장관은 "미국 자동차 (무역확장법) 232조, 미·중 무역분쟁 등 통상 현안과 보호무역주의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에너지, 첨단산업 등 분야에서 미·중과의 미래지향적 협력을 확대하고 소비재, 석유화학 등 기회 확대가 예상되는 품목의 현지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가 중점 추진 중인 신남방·신북방 정책에 대해선 "자유무역협정(FTA) 네트워크 확대 등을 통해 수출 시장을 신흥국으로 다변화함으로써 우리 기업의 진출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