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강남구 일대 아파트 단지 전경.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전국적으로 미분양 아파트가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분양·입주율이 100%에 육박하는 서울에서도 미분양 아파트가 이어지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5일 본지가 리얼투데이로부터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8월 기준 서울시내 미분양 주택은 28가구다. 이는 최근 6만가구를 돌파한 전국 미분양 가구수의 1%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치지만 제 아무리 인기지역이라도 언제나 예외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지역별로는 종로구 평창동에서 1가구, 양천구 신정동에서 3가구, 구로구 항동에서 11가구 등 강북지역에서 15가구의 미분양이 발생했다.

이 가운데 이목을 끄는 것은 롯데건설을 시행사로 한국자산신탁이 평창동에 지난 2009년 공급한 주택으로 전용면적 219㎡ 1가구가 미분양으로 남아 있다. 대형사 브랜드 상품이지만 평수가 넓은 대형 아파트여서 주인을 만나지 못하고 10년째 미분양 상태로 전세임대로 활용되고 있다.

또 중앙건설이 2007년 양천구 신정동에 공급한 단지에서도 3가구가 10여년째 미분양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용면적별로는 134㎡ 1가구, 162㎡ 2가구다. 이와 함께 우남건설이 지난해 구로구 항동에 공급한 419가구 중에서도 전용면적 147㎡에서 11가구의 미분양이 발생해 서울 지역에서 중대형 평형에 대한 수요가 그렇게 많지 않음을 보여줬다.

또 당연히 미분양이 없을 것으로 여겨져온 강남권에서도 서초구 잠원동에서 16가구, 송파구 오금동에서 8가구의 미분양이 발생했다. 잠원동에서의 미분양은 지역주택조합 내부의 사업 지연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으며 오금동의 미분양에는 여러 복합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8·2부동산 대책 이후 본격화된 '똘똘한 한 채 쏠림' 현상으로 인해 강남일지라도 일부 브랜드와 비선호 평형에서 미분양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부동산업계 한 관계자는 "건설사들이 구매력이 높은 지역에 공급을 집중하면서 시장에서 소화되지 못한 물량이 드문드문 발생하고 있다"며 "서울 지역에서의 공급이 워낙 부족하다보니 큰 수치는 아니지만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수도권에서의 집값이 최근 상승세를 보이면서 지난 5월과 6월 47가구를 미분양수는 절반 가량이 줄어든 것이다. 하지만 올해 하반기 재건축·재개발 단지를 중심으로 하는 공급이 늘면서 소폭 증가할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올해 하반기 강남4구에서만 분양 진행 중인 아파트는 총 1만1419가구에 이르며, 준강남으로 불리는 성남·하남·과천 지역에서도 1만3805가구가 공급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반면 지방의 미분양은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여서 대조를 이루고 있다. 국토교통부 통계에 의하면 올해 2분기 전국 초기 분양률은 1분기 대비 4.9%포인트 하락한 81.6%를 기록한 가운데 지방 주택의 경우 초기분양률이 64.8%에 머물렀다. 결과 지난 8월기준 전국 미분양 가구수는 6만2370가구에 이른다.

전흥갑 한강그린 대표는 "서울 중소형의 경우에는 수요층이 두터워 증가하더라도 소폭에 그쳐 분양권을 획득하는 수요자는 이익을 볼 것"이라며 "주택 수급 실패로 인해 가장 피해를 입은 곳은 결국 지방 부동산 시장과 그곳에 투자한 다주택자들"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