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네번째부터) 허권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 조대엽 금융산업공익재단 대표이사장, 민병덕 재단 공동이사장, 김태영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 회장(은행연합회장), 위성호 신한은행장 등이 10월4일(목)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금융산업공익재단 출범을 기념하는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사진제공=은행연합회>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금융산업 노사가 공동으로 2000억원대 공익재단을 설립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과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는 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금융산업공익재단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번 재단 설립을 위해 노측은 올해 임금인상분 2.6% 중 0.6%포인트를 재단 기금으로 출연하고 사측도 그에 상응하는 출연금을 내 1000억원을 조성하기로 했다.

여기에 2012년, 2015년, 지난해 공동으로 조성한 사회공헌기금 1000억원을 더해 전체 기금 규모를 2000억원으로 확대했다.

산업단위의 노사공동 재단은 이번 공익재단이 최초라고 금융산업 노사는 전했다. 주무관청인 금융위원회로부터 비영리법인 설립 허가를 받았다.

공익재단 이사는 노측과 사측 각 5명씩 10명으로 구성됐다. 초대 대표이사장엔 조대엽 고려대 노동대학원장이 선임됐다.

공익재단은 앞으로 ▲ 일자리 창출 및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지원 사업 ▲ 여성, 장애인, 고령자 등 고용 취약계층에 대한 고용안정 및 능력개발 지원 사업 ▲ 저소득 근로자의 고용안정 및 능력개발 지원 사업 ▲ 금융소비자 보호 및 장학사업 등을 수행한다.

(맨 앞줄 왼쪽 다섯번째부터) 민병덕 금융산업공익재단 공동이사장, 조대엽 금융산업공익재단 대표이사장, 허권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 김태영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 회장(은행연합회장), 김병욱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더불어민주당),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등이 10월4일(목)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금융산업공익재단 출범식 후 기념촬영<사진제공=은행연합회>

허권 금융노조 위원장은 "좋은 일자리를 노동귀족으로 매도하며 나쁜 일자리로 대체해온 결과 청년들은 고통의 임계점 앞에 서 있다"며 "이제 우리 사회는 함께 살 방안을 찾아야 한다. 금융산업공익재단의 출범은 우리 사회의 연대를 키워내는 단단한 시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영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장은 "공익재단이 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우리 사회에 많은 기여를 하고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금융노조와 함께 지속해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대엽 초대 대표이사장은 "공익재단이 타 산업과 우리 사회 전체에 협력의 DNA를 확산해 대한민국이 협력의 시대를 여는 데 기여할 수 있게 이사진이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