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중소기업중앙회>

[이뉴스투데이 신승엽 기자] 중소기업 10곳 중 9곳 이상이 현재 전기요금체계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중소제조업 293개사를 대상으로 ‘에너지비용 부담현황 조사’를 실시한 결과, 96%가 ‘전기요금이 부담된다’고 응답했다. 경부하요금 상승 시 실제 부정적 영향이 있다는 응답은 84.2%로 조사됐다.

업종별 평균 매출액 대비 전기요금은 4.48%였다. 상세히 살펴보면 ‘금속가공제품(7.60%)’, ‘섬유제품(7.13%)’, ‘비금속광물제품(4.73%)’ 등 3개 업종에서 전기요금 부담이 컸다.

경부하요금 상승 시 이를 보완하기 위한 정책대안을 묻는 질문에 대해 ‘중소기업 전용 요금제 신설’이라는 응답이 66.2%로 가장 많았다. ‘최대부하요금 인하(21.8%)’를 원하는 업체도 있었다.

에너지비용 절감을 위해 현재 쏟고 있는 노력으로는 ‘불필요한 설비 운영 최소화(78.5%)’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노후설비 등 저효율 시설 교체(38.6%)’도 실시했다. 종사자수가 적고, 매출액이 낮은 영세기업일수록 저효율시설 교체보다 불필요한 설비 운영을 최소화해 에너지비용을 절감하는 경우가 많았다.

에너지비용절감이 어려운 이유는 ‘설비 특성상 24시간 가동 불가피(34.8%)’가 가장 많이 꼽혔다. ‘지속적인 전기요금 상승추세(26.3%)’, ‘예측 불가능한 거래처 발주패턴(26.3%)’ 등이 뒤를 이었다.

한편, 최근 4년간 에너지효율향상 등을 위한 정부 지원 사업에 참여하지 않은 기업은 82.5%였다. 지원정책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로는 ‘지원정책 정보 부재(41.9%)’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지원혜택 미미(27.3%)’, ‘필요한 지원정책 부재(22%)’ 순으로 높게 나타나 지원정책 홍보 및 중소제조업 맞춤형 에너지정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에너지비용절감 관련 정부에 바라는 정책으로는 ‘산업용 전기요금 부담 완화’가 무려 84.3%를 기록했다. ‘고효율 시설장비 구축 자금지원(22.9%)’에 대한 수요도 많았다.

김경만 중기중앙회 통상산업본부장은 “에너지정책 전환에 따른 에너지비용상승까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에너지비용 상승으로 인해 중소제조업 경쟁력이 약화되지 않도록 중소기업 전용 전기요금체계 마련 및 중소기업 맞춤형 정책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