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노진우 기자] 클라우드앤(대표 김정석)은 IoT 기술이 적용된 실내 환경 측정기(Cloud R)와 무선 전력량계(Cloud E), IR 신호 송신 기기(Cloud RE)를 개발했다.

Cloud R은 소규모 매장의 냉난방 시스템에 사용되는 시스템 에어컨의 관리를 위해 각종 실내 환경 정보(온도, 습도,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tVOC)를 수집해 서버에 전송한다.

수집된 실내환경 정보와 외부기상 데이터(온도, 습도, 일사량, 미세먼지)를 연동하고 각 매장별 기계학습을(Machine Learning) 통한  최적제어 로직을 도출해 시스템 에어컨을 자동 제어한다.

국내에는 약 18만개의 소규모 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소규모 매장은 실제 냉난방에 사용되는 에너지 사용량이 얼마인지도 모르고 전기요금 고지서를 통해 사용요금을 납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정확한 에너지 사용량과 절감량을 제공하기 위해 AWS(Amazon Web Services) CloudN 서버에 연동 가능한 무선전력량계(Cloud E)를 추가 개발했다.

Cloud E 제품을 통해 각 점포별 경영주들은 실시간 에너지 사용량 및 절감량을 휴대폰으로 확인 가능할 뿐 아니라 타 점포 대비 사용량과 절감량을 조회하여 본인의 에너지 절감 수준까지 조회 가능하다.

현재 프랜차이즈 매장 약 30여개의 점포에 설치되어 Beta TEST를 실시중이며 절감량 검증 완료 후 정식 런칭 예정이다. 또한, 클라우드앤은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청년창업사관학교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하여 솔루션을 개발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