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청와대>

[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2박 3일간의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제73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으로 떠난다.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참석은 취임 이후 두 번째이며, 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평양 정상회담 결과와 한반도 평화의 중요성을 전 세계에 알릴 방침이다.

특히 문 대통령은 뉴욕 도착 다음날인 2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도 계획돼 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대화 내용을 토대로 제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와 함께 비핵화 문제 해결을 위한 중재에 나설 계획이다.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제2차장은 21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올해 유엔총회에는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 총 193개 회원국 중 96개국 국가원수와 41개국 정부수반 등 137명의 정상급 인사들이 참석할 예정"이라며 "문 대통령은 유엔 총회 기조연설을 비롯해 미국, 칠레, 스페인 등과의 양자회담, 유엔 사무총장과의 면담, 미국의 국제문제 전문가 및 여론 주도층 인사들을 대상으로 한 정책연설 등 일정을 가진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방문을 통해 전 세계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제3차 남북정상회담의 결과를 상세히 설명하고,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력 하에 한반도에 평화와 번영의 새시대를 열어 나가고자 하는 우리 정부의 비전과 정책, 우리의 노력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식과 이해를 높임으로써 지지기반을 폭넓게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과는 한미 정상회담을 갖고,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결과를 상세히 공유하고 평가하는 한편,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북미대화의 돌파구 마련과 남북 및 북미 관계의 선순환적 진전을 이루기 위한 실천적인 협력방안들을 심도있게 협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20일 평양 방문을 마치고 귀환한 직후 가진 '대국민 보고'에서 "(김 위원장과) 논의한 내용 가운데 합의문에 담지 않은 내용도 있다. 그런 부분은 제가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을 하면 상세한 내용을 전해줄 계획"이라고 언급해 트럼프 대통과의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문제가 집중 거론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남 차장은 이번 방문에서 평화·안보, 인권·여성, 개발·인도지원, 기후변화 등 국제사회가 당면한 주요 현안 해결에 있어 우리나라의 주도적인 역할과 기여 의지를 표명하고, 유엔 등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증진함으로써 우리 외교의 다변화와 다원화를 추진하는 다자 정상외교의 무대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청와대>

문 대통령은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정문에 서명할 계획이다.

정부는 지난 18일 국무회의를 열고 미국이 2021년 1월 1일 철폐할 예정이었던 화물자동차(픽업트럭) 관세를 20년 더 유지해 2041년 1월 1일에 없애기로 하고, 투자자-국가 분쟁해결제도(ISDS)의 중복제소를 방지하는 내용을 담은 FTA 개정안을 의결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방미 기간 유엔총회 기조연설과 북미정상회담 외에도 다양한 일정을 소화한다.

문 대통령은 24일 28개국 공동 주최로 열리는 '마약문제에 대한 글로벌 행동 촉구'라는 행사에 참석하고, 오후에는 한미정상회담 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회담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과 유엔 사무총장 만남은 이번이 네 번째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정착 과정에서의 유엔의 지지와 협력을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25일에는 미국 국제문제 전문가 250여명과 여론주도층 인사들의 모임에서 '위대한 동맹으로 평화를-문재인 대통령과의 대화'라는 제목으로 연설을 하고 질의응답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칠레·스페인 등 정상과의 양자회담도 소화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