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남북정상회담에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참여한 김종갑 한국전력사장은 20일 서울로 돌아온 후 “북한이 에너지와 전기 분야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직후 이와 같이 말했다.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북한이 에너지와 전기 분야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평양 남북정상회담에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참여한 김종갑 한국전력사장은 20일 서울로 돌아온 직후 이와 같이 말했다.

이어 김 사장은 “저희 경제인들은 주로 리룡남 북한 내각부총리와 경제 문제에 대해 아주 폭넓게 이야기했다”고 밝혔다.

정상회담으로 대북 사업의 물꼬가 트였다. 남북경협 재개와 대북 사업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기는 이르긴 있지만 향후 UN대북제재 해제 등에 따른 여건이 마련되면 대북사업의 첫걸음은 전력이 될 전망이다.

김 사장은 북한이 전력 분야에서 도움받기를 원하느냐는 질문에 “구체적인 것은 논의하지 않았지만 이 분야 협력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충분히 확인했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이번 방북이 서로 관심사를 확인하는 만남이었다”면서 “전체적으로 봤을 때 서로 신뢰 조성 측면에서 태도 등에 있어 상당히 진정성이 있다고 이해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남북 관계에서 한전의 역할에 대해서는 “그것은 앞으로 남북이 구체적인 관심 사항을 내놓고 이야기를 해봐야 한다”며 "미리 앞서 나가기는 그렇고 또 북한이 다음 정상회담 때 여기에 오겠다고 했기 때문에 그런 계기에 좀 더 구체적으로 얘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인 구상은 앞으로 북미 관계 진전 추세에 맞춰 대응해야 할 부분”이라며 “우리도 여러 가지 생각이 있지만 아직 대외적으로 내놓고 할 수 있는 단계까지는 아니다”라고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북한은 만성적인 전력난에 시달리고 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북한의 발전소 용량은 약 743만kW로 남한의 7%에 불과하다. 1인당 전기사용량도 1MWh에 그쳐 전력 인프라 구축이 시급한 상황이다.

현재 북한에는 60개 이상 수력‧화력발전소가 있으나 송배전시설이 노후화해 전력손실이 큰 상황이다. 대북제재 해제 이후, 남북경협의 첫단추가 ‘전력’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에너지경제연구원 관계자는 “북한 발전소 가동률은 30% 수준에 불과한데 이러한 상황은 북한의 인구와 생활수준에 의해 전력사용량이 적기 때문이다”면서 “경제성장률이 4%인 점에 비해 최근 전기 판매량은 20%로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북한 전력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전은 당장 개성공단 재가동, 남북한 철도 연결 등을 위해서는 전력공급이 필수적이라는 입장이다. 남북정상이 올해 안에 동서해선 철도 착공식을 열기로 합의했는데 철로 500m마다 변전소가 필요하다.

우리 정부 역시 남북 간 경제협력을 위해서는 전력공급부터 정상화해야 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 판문점 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위원장에게 북한내 발전소 건립 등이 담긴 USB를 전달한 점도 비핵화에 따른 남북경협 프로젝트에 ‘전력’이 핵심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한전을 중심으로 에너지공기업들도 대북사업 밑그림을 그리는데 속도를 내고 있다. 동서발전은 발전분야 대북협력사업안을 수립, 남북 접경지역에 현재 평양서 사용 중인 전력의 2배를 생산하는 ‘평화발전소’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