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점의 집합이 선이 되듯, 하루하루 벌어지는 일들이 모여 역사가 됩니다. 개별적으로는 큰 의미를 갖지 못했던 사건, 사고들이 훗날 역사적 의미를 부여받기도 합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훗날 문재인 시대를 돌아볼 때 참고 자료가 될 <문재인 정부 D+α>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에는 ▲국내 정치▲외교 안보▲경제▲사회 문화 등 4개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재인 정부 관련 주요 뉴스들을 일지 형태로 요약 정리해 게제합니다.
문재인 시대 비망록이라 할 수 있는 이 코너가 독자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 편집자주>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백두산 천지를 방문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평양사진공동취재단]

◆남북 정상, 백두산 천지 거닐다

지난 18일 북한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백두산에 올랐다. 두 정상은 백두산의 자연 환경과 전설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서울을 방문하면 한라산으로 모셔야겠습니다"고 언급했다.

◆靑 "9월 평양공동선언, 성과 만들었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20일 “이번 정상회담은 지난 6월 12일 북미회담 이후 교착상황에 있던 비핵화 문제에 대한 북미 대화 물꼬를 텃다”며 엄청난 성과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2008년 이후에 전혀 움직임이 없었던 비핵화 협상이, 3월 특사 방문, 4월 역사적인 정상회담 그리고 한미정상회담 거쳐 북미정상회담까지 이어졌다. 이것은 결코 작은 진전이라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본부장은 “이번에 비핵화 진전이 있었기 때문에 종전선언 추진 여건이 좋아졌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