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와 19일 오후 평양 대동강 구역에 위치한 '대동강 수산물 식당'에 입장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국무위원장 내외와 만찬을 가졌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평양공동취재단 / 이뉴스투데이 오복음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 정상회담 이튿날 경제인들을 위해 만찬을 마련한 가운데, 이 자리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방문의 두 사람의 깜짝 만남이 이뤄졌다.

19일 문재인 대통령은 특별 수행원으로 함께 북한을 방문한 경제인들과 함께 '평양 대동강 수산물 식당'에서 만찬을 함께 했다. 

이날 만찬 장소는 '평양 시민들이 자주 가는 식당으로 안내해 달라'는 문 대통령의 요청에 따라 북측이 추천한 곳으로, 김 위원장이 직접 명칭을 지어 명성을 얻기도 했다.

1층에는 철갑상어·연어·룡정어·칠색송어·자라·조개류 등을 모아놓은 실내 수조와 낚시터가 있고, 2층 식당에서는 갓 잡은 생선회나 요리를 맛볼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7시께 부인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식당에 도착했으며, 이 밖에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최태원 SK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등 수행원들도 식당을 찾았다. 

식당에 도착한 문 대통령 내외는 1층 수조를 둘러 본 뒤 2층 식당가로 올라갔고, 초밥식사실과 동양료리식사실, 서양료리식사실, 민족료리식사실을 차례로 둘러봤다.

문 대통령은 초밥식사실에서 식사 중인 북한 일반 주민 테이블을 찾아가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하기도 했고, 손을 흔들자 북한 주민들은 따라서 손을 흔들기도 하는 모습을 보였다.

문 대통령 내외가 식당을 둘러보고 있는 오후 7시 19분쯤 김정은 국무위원장 내외가 도착했고, 문 대통령은 "내가 오늘 너무 많이 시간을 뺏는 것이 아니냐"며 웃음을 자아냈다.

두 정상 내외는 테이블로 이동했고 생선회로 준비된 저녁 메뉴를 먹으며 간단하게 담소를 나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