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평양 순안공항 도착한 뒤 마중 나온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북한군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평양공동취재단 / 이뉴스투데이 김민석 기자] 1차 회담으로 예열을 끝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2차 회담을 갖고 군사 긴장완화, 비핵화 등을 집중 논의한다. 하지만 비핵화 합의가 성공적으로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9일 오전 DDP에 마련된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두 정상은 합의에 도달하기 위해 가장 고독한 시간을 보내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현재로서는 합의가 이뤄질지 예측하기 어렵고 더 많은 대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우선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10시 백화원 영빈관에서 2차 회담을 개최하고 ‘남북 군사분야 합의서’를 확정한다. 이 합의서에는 △비무장지대(DMZ) 내 최전방 감시초소(GP) 철수 △DMZ 남북공동 유해발굴 △서해 해상 적대행위 중단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문 대통령과 함께 평양행 비행기에 오른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노광철 북한 인민무력상과 남북간 합의사항을 최종 조율했다.

남북 군사분야 합의서에는 ‘지상·해상·공중을 비롯한 공간에서 일체 적대행위를 중단 한다’는 선언이 포함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합의서에는 △군사분계선(MDL) 내 남북 10~20㎞까지 비행금지구역 확대 △DMZ 내 10여개 GP 단계적 철수 △공동경비구역(JSA) 내 경계선 폐지 및 경계병력 비무장화 △DMZ 지역 6·25 전사자 시범적 공동 유해발굴 △서해 북방한계선(NLL) 평화수역 조성을 위한 함정 출입과 해상사격 훈련 금지 완충지대 설치 △남북 정례 군사회담 개최 등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두 정상이 이번 회담에서 정례 군사회담 구성을 합의할지도 관심을 끈다. 이 군사회담은 1991년 12월 남북기본합의서에 따라 구성된 ‘남북 군사공동위원회’와 비슷한 맥락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8일 오후 정상회담을 갖기 위해 평양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로 입장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또 이번 회담에서 가장 비중 있는 의제인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 다룰 예정이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18일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 협상을 진전시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문 대통령은 1차 정상회담에서 "8000만 겨레에 한가위 선물로 풍성한 결과를 남기는 회담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 덕에 조미 관계가 좋아져 주변 지역 정세가 안정됐다"고 응답했다.

이처럼 양 정상이 부진한 비핵화 협상에 마침표를 찍겠다는 의지를 비친 만큼 2일차 회담의 관건은 북미가 이견을 보여 온 비핵화 방법론에 어느 정도 의견 접근을 이루느냐가 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선 종전선언 후 비핵화 조치' 요구와 미국의 '선 비핵화 조치 후 종전선언' 요구를 수렴하기 위한 중재안 마련에 분주했다. 그 결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사이에 ‘핫라인’이 설치됐고, 문 대통령은 양측 의견을 담은 중재안을 마련했다.

이날 오전 회담에서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의 중재안을 받아들인다면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비핵화 협상을 마무리할 제2차 북미정상회담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한편, 김정숙, 리설주 여사는 정상회담 동안 만경대학생소년궁전을 방문해 예술체조실, 수영장, 극장들을 관람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북측을 방문한 경제계 인사는 같은 시간에 황해북도 석림시 석탄군에 위치한 112호 양묘장을 방문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