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 대형모니터에 문재인 대통령 방북 특별수행단의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이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만나 인사하는 모습이 중계되고 있다. [연합뉴스]

[평양공동취재단 / 이뉴스투데이 최유희 기자] 제3차 남북정상회담에 동행한 남측 여야 3당 대표와 북측 최고인민회의 부의장 간의 약속된 면담이 남측 대표들의 일정 착오로 불발됐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일정을 재조정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방북 첫날인 18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해 정동영 민주평화당,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오후 3시 30분 평양 만수대 의사당에서 북한 최고인민회의 측과 면담할 예정이었지만, 우리 측이 약속 장소에 나타나지 않으면서 결국 무산됐다.

북측은 약속 시간보다 30분 앞서 오후 3시에 장소에 도착했다. 약속시간이 가까워지자 북측 면담자들은 문 앞에 도열해 남측 면담자들이 오길 기다렸다.

약속한 오후 3시 30분이 지나자 북측 한 관계자는 “조금 늦어지는 것 같다. 남측 대표단 출발이 늦는 것 같다”고 말하고 서서 기다리던 북측 면담자들이 잠시 앉아서 대기했다.

면담 예정시간보다 20분이 지난 오후 3시 50분쯤 북측 면담자들 사이에서 동요가 일어났고, 오후 4시가 되자 북측 관계자들도 남측 면담자들을 기다리기를 포기하는 모습이 보였다.

한 북측 관계자는 남측 취재진에게 “이런 경우가 어디 있느냐.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급기야 오후 4시 17분께 북측 취재진 인솔자가 남측 취재진에게 “호텔로 돌아가자”고 말했다. 안동춘 부의장은 남측 취재진에게 “수고했다”고 말을 건네기도 했다.

여야 3당 대표에게 약속 장소에 나타나지 않은 자초지종을 들은 건 오후 5시 10분께 숙소 고려호텔 로비에서다.

이에 대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일정을 재조정하고 있다”고 말했고,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일정에 착오가 있었던 것 같다. 그 시간에 정당 대표들끼리 간담회를 했다”고 해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