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양회 동해공장 폐열발전 설비<사진제공=쌍용양회>

[이뉴스투데이 신승엽 기자] 쌍용양회공업이 폐열발전 설비 증설을 마치며 원가절감에 나섰다.

쌍용양회가 18일 동해공장에서 단일 시멘트 생산공장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인 43.5MWh 폐열발전설비(연간 발전량 281천MWh) 준공식을 실시했다.

폐열발전은 대기로 배출되는 열원을 회수하기 위해 예열실과 냉각기에 별도의 보일러를 설치해 스팀을 생산하고, 생산된 스팀으로 터빈을 가동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설비다. 

시멘트 생산설비의 핵심인 소성로(킬른)에서 시멘트 반제품인 클링커를 생산하는 과정에 약 1450℃에 달하는 고온의 열이 사용된다. 업계는 그동안 소성공정을 거친 후 평균 약 350℃까지 떨어진 열원의 대부분을 대기에 배출해왔다.

쌍용양회는 제조원가의 약 30%를 차지하는 전력비 절감을 위해 지난 2016년 이사회 승인을 거쳐 동해공장에 폐열발전설비 공사를 시작했다. 26개월 동안 약 1000억원을 투자해 킬른 6기에 11개의 보일러를 비롯해 터빈과 냉각탑 등을 설치했다. 완공된 폐열발전설비는 매년 동해공장(북평공장 포함)이 사용하는 전체 전력량 84만MWh의 33%인 28만MWh 가량을 대체할 수 있다.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270억원이다. 

이와 함께 지난 4월부터 전력비가 상대적으로 낮은 심야시간에 전력을 충전해, 낮 시간에 대신 활용하는 22MWh 규모의 에너지저장장치(ESS) 설비도 가동된다. 폐열발전설비와 ESS가 동시에 적용될 경우 동해공장은 매년 300억원 이상의 전력비를 절감하게 된다.

폐열발전사업의 최종 승인 단계인 한국전기안전공사의 정격출력 검사를 앞두고 벌인 자체 부하운전 점검 결과, 출력량이 정격출력을 2MWh 이상 초과했다. 대부분의 경우 폐열발전설비 가동 후 실제 출력이 설계 당시 출력보다 많게는 5MWh 이상 낮게 나타나는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높은 효율이라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쌍용양회는 동해공장의 폐열발전설비 완공으로 원가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쌍용양회는 지난 2년 간 진행한 킬른의 버너 교체, 냉각기 개조, 예비분쇄기 설치 등도 실시한 바 있다.

추대영 쌍용양회 동해공장장은 “착공 이전부터 국내외 사례를 면밀히 검토해 설계에 반영했고, 지난 7월부터 일부 라인을 시범 운영했다”며 “단일 규모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생산량을 자랑하는 공장을 오랜 기간 운영하면서 축적해 온 안정적인 설비 운영도 크게 기여했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