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수행원 명단에 김종갑 한전 사장이 포함됐다. 사진은 김 사장이 지난 10일 전남 나주시 빛가람동 한전 본사에서 열린 한전공대 설립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인사말하는 장면.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평양 남북정상회담이 임박하면서 경제협력 대상 기업들이 발 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그중에서도 경협 대상 1순위 에너지업계를 대표하는 한국전력공사가 북한 전력‧에너지시장 진출을 통해 활로를 모색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나온다.

17일 한국전력공사 관계자는 “이번 정상회담이 남북관계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데 의의를 둔만큼 아젠다는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다”면서도 “정부가 전력공기업 수장을 명단에 포함시킨 것은 에너지 분야 교류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인 만큼 북한 에너지시장 진출을 위한 큰 그림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지난 16일 공식수행원 14명과 특별수행원 52명, 일반수행원 91명, 기자단까지 포함해 총 200명 규모의 평양 남북정상회담 참석 명단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특별수행원 52명 중에는 전기, 철도, 사회간접자본(SOC) 관련 기업 수장들이 대거 포진되면서 경제분야 교류협력의 서막이 올랐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들 경제분야 수행원들은 북한 경제를 담당하는 리룡남 내각부총리와 별도로 만나 세부적인 논의를 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한전 인사의 참석으로 에너지 분야 경협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는 평가다. 한전의 진출로 북한에 기본적인 송배전선망과 전력계통 인프라가 설치되면 LNG와 재생에너지 등 유관 에너지업계 진출의 교두보가 확보되기 때문이다.

우선 북한 자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전력 인프라 규모가 매우 크다. 에너지경제연구원 관계자는 “북한의 발전소 용량은 약 7.5GW로 한국의 7%에 불과하고 1인당 전기사용량도 1MWh에 그쳐 전력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북한의 발전설비는 수력과 화력으로 구성돼 있는데 설비가 노후돼 가동률이 30% 수준에 불과하다”면서 “북한의 생활 수준을 고려하면 전력사용량이 적다는 점이 자연스러워 보일 수 있지만 경제성장률 4%에 비해 전기 판매량이 20%로 크게 상승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북한 전력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의 활로가 마련된다는 평가도 나온다. 한전 관계자는 “북한은 기본적으로 남한보다 부지가 넓어 태양광과 풍력 등 분산형 전원인 재생에너지 부지 확보에 수월하다”면서 “게다가 북한의 전체주의식 경제운영 구조라 반대 여론으로 인한 민원과 토지수용 등에 부딪칠 가능성도 없어 전망이 밝다”고 설명했다.

한전은 무엇보다도 몽골과 러시아를 연결하는 동북아 슈퍼그리드에 활로가 열리는 점을 가장 큰 수혜로 꼽고 있다. 러시아 파이프라인천연가스(PNG)를 수급 받을 수 있고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 건설로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배관 1000㎞를 건설할 수 있는 한국가스공사, 노후 발전소의 개보수 매출이 기대되는 한전KPS 등 타 에너지공기업들에 파생적인 수혜를 제공할 수 있다.

한전 관계자는 “남북 경협과 관련해 조직 개편이나 관련 사업 등을 한전 자체적으로 거론하기는 아직 이르다”면서도 “경협이 순탄하게 진행되면 몽골 풍력발전과 러시아 PNG 사업 등 전력 계통을 연결하는 동북아 슈퍼그리드에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