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혁수 기업은행 글로벌·자금시장그룹 부행장(오른쪽)과 막스 크래츠코프스키(Maks Kraczkowski) PKO은행 부행장이 13일 폴란드 바르샤바 소재 PKO은행에서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제공=IBK기업은행>

[이뉴스투데이 김민석 기자] IBK기업은행은 동유럽 진출 중소기업의 현지금융 지원 등을 위해 폴란드 PKO은행과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는 △상호 진출기업 현지금융 지원 △외환(수출입·송금·신용장 통지), 국제금융, 투자은행(IB) 업무 협력 △상호 진출 사무소·지점에 대한 업무지원 등을 포함하고 있다.

PKO은행은 정부가 최대주주인 국영은행이다. 폴란드 전국에 1192개의 점포망을 보유한 상업은행으로 자산규모, 시장점유율은 1위다.

기업은행은 이번 협약을 글로벌 전략의 일환으로 해외 진출 중소기업 금융 지원을 위해 체결했다. 기업은행은 향후 폴란드 대표사무소 개설도 계획하고 있다.

기업은행은 자동차, 전자 부문 등 400여개 한국기업이 진출해 폴란드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아울러 대기업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시설 투자와 협력 중소기업의 신규 진출도 활발해지고 있다.

기업은행은 2012년부터 현재 폴란드 PKO은행을 비롯해 독일 도이치은행, 스페인 산탄데르은행 등 17개 해외 유수은행과 업무협약을 맺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폴란드 진출 첫 단추로, 사무소 또는 지점 개설 전에 현지금융 노하우를 쌓을 수 있는 기회"라며 "향후 동유럽에 진출한 중소기업에게 현지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