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가 민족 최대 명절 추석을 앞두고 선물세트 속속 출시하고 있다. 소비자가 다양한 추석 선물세트를 살펴보고 있다.[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민족 최대 명절 추석을 약 2주 앞두고 식품업계 발걸음이 분주하다. 선물세트 시장은 1년 농사를 결정짓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소비자 수요가 높은 가공식품과 1인 가구를 겨냥한 가정간편식(HMR), 김영란법이 허용하는 10만원 미만 제품군 등을 앞세워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다.

<사진제공=동원F&B>

동원F&B는 ‘동원참치’와 ‘리챔’을 중심으로 건강과 품격을 담은 ‘동원 추석 선물세트’ 200여 종을 선보였다.

전통적인 인기상품인 ‘양반김선물세트’과 함께 1인 가구와 HMR시장 성장 등 최근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더참치세트’도 선보인다.

‘건강요리유’를 선물세트 구성품으로 첫 선보인다. 건강요리유는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는 필수 지방산을 최상의 밸런스로 맞춘 건강한 요리유다.

이외에도 홍삼전문브랜드 ‘천지인’과 80년 역사의 건강식품 브랜드 ‘GNC’, 프리미엄 자연건강식품 브랜드 ‘하루기초’를 중심으로 다양한 건강기능식품 세트를 할인가에 선보인다.

동원F&B 관계자는 "이번 추석 명절 기간 동안 더욱 건강한 설 선물세트를 콘셉트로 스테디셀러인 동원참치 선물세트와 리챔 선물세트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2~4만원대 중저가’와 ‘복합형’ 선물세트를 앞세워 명절 시장 공략에 나섰다. 사상 최대 물량인 총 260여종, 950만 세트를 준비한 것.

그 중 캔햄 카테고리 1위 제품 스팸 선물세트 역시 지난해 추석 대비 물량을 30% 늘려 역대 최고 매출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스팸 세트는 2~7만원대 가격대로 선택을 다양화했다.

캔햄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지속 증가하고 있는 점을 반영해, ‘The더건강한 캔햄’과 수산캔 전문 브랜드 ‘계절어보’ 선물세트 라인업도 확대했다.

다양한 구성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를 위해서는 카놀라유, 올리고당 등 가정에서 자주 사용하는 품목들로 이뤄진 복합형 선물세트를 2~4만원대 중저가와 7만원대 프리미엄 제품으로 준비했다.

건강 선물 대표 제품인 ‘한뿌리 세트’는 기존 인삼과 홍삼 외에도 프리미엄급 홍삼인 흑삼을 복합으로 구성했다.

간편식 소비 확대에 따라 준비한 HMR 선물세트 ‘햇반컵반 응원밥차(부대찌개국밥· 미역국밥·사골곰탕국밥·황태국밥·순두부찌개국밥)’도 선보였다.

김창옥 CJ제일제당 선물세트팀 팀장은 “CJ제일제당 주력 세트인 3~4만원대 스팸 선물세트와 복합형 선물세트, 고급유와 김을 중심으로 한 1~2만원대 세트, 한뿌리 건강식품 세트, HMR 세트까지 모두 다양한 연령층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롯데푸드>

롯데푸드는 80여종 명절 선물세트를 내놨다.

대표 품목인 로스팜 캔햄 세트와 혼합 세트를 중심으로 델리카테센 수제햄, 식용유, 원두커피, 두유 등 다양한 구성 세트를 준비했다.

지난 설보다 물량을 20% 늘린 가운데 우리 농축산물로 만든 캔햄 세트와 HMR이 포함된 혼합 세트를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캔햄 세트에서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의성마늘 로스팜’ 세트를 새롭게 선보였다. 의성마늘 로스팜은 우수한 품질로 이름난 의성마늘과 100% 국산 돈육으로 만든 캔햄이다.

’로스팜 엔네이처 한돈한우‘ 캔햄 세트도 확대 운영된다. 우리 농축산물 우수함을 알리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한돈한우 세트를 지난 설 대비 30% 이상 늘렸다.

혼합 세트에서는 HMR 구성품이 들어간 세트를 확대했다. 초가삼간 반찬캔 세트를 지난 명절 대비 두 배 이상 늘렸다.

초가삼간 반찬캔은 간장 닭볶음, 간장 돈불고기, 매콤불닭볶음 등 요리를 원터치캔으로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이외에도 6년근 홍삼농축액을 주원료로 한 ‘황작수’, 올리고당, 참기름 등 다양한 구성품이 혼합 세트로 준비됐다.

<사진제공=대상>

대상은 실속 있는 선물세트를 대거 앞세웠다.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2~3만 원대를 중심으로, 다채로운 제품으로 구성된 복합형 선물세트를 선보인 것.

대표 복합형 선물세트인 청정원 선물세트를 비롯해 캔햄 중심의우리팜 선물세트, 명절에 꼭 필요한 유지류로 구성한 고급유 선물세트, 캔햄과 유지류를 복합시킨 팜고급유 선물세트 등이다.

아울러 수산물 복합형 재래김 선물세트, 프리미엄 장류 선물세트, 수제햄으로 구성한 델리하임 햄 선물세트 등 청정원 제품으로 구성한 다양한 세트를 구성했다.

복음자리 잼과 차로 구성한 잼·차 선물세트, 고급 정육으로 구성한 불고기브라더스 선물세트로 선택의 폭을 더 넓혔다.

프리미엄 장류혼합세트, 프리미엄 김세트와 프리미엄 수산진미 세트 등 고품격 선물세트도 새롭게 선보인다.  

최민성 대상 마케팅실 팀장은 “이번 추석 선물세트는 선물하시는 분과 받으시는 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새로운 구성을 추가하고, 고급스러운 패키지로 차별화 했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