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앞으로 휠체어 탑승장비를 장착한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을 지역간 차별 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이 지자체마다 상이하게 운영돼 지역별로 서비스 차별이 발생하는 문제점 개선을 위해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등 운영에 관한 표준조례'를 마련해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표준조례는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특별교통수단의 이용시간과 요금수준, 운행범위 등에 대한 최소기준 및 표준절차 등을 명시한 특별교통수단 운영규정(조례)의 필요성이 제시돼 적극 검토돼 왔다.

특히 현장과 괴리되지 않도록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지자체, 관련 전문가 및 교통약자 관련단체 등 대상으로 총 7차례에 걸친 세미나, 간담회, 정책토론회 등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마련됐다.

운행방식은 이용자 특성, 차량부족 등을 고려해 특별교통수단 외에 임차·바우처 택시를 적극 도입하고, 휠체어 승강장비 등 특별교통수단과 임차·바우처 택시를 함께 운영하는 경우에 특별교통 수단을 휠체어 이용자가 우선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별교통수단등을 이용하기 위한 자격과 관련, 대중교통 이용 곤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대상자의 자격요건 및 심사절차 등을 구체화해 표준화된 절차를 마련했다.

이용시간은 상시(365일 24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하지만, 여건상 상시 운영이 곤란한 지자체는 자체 개선방안을 마련, 조치계획을 명시해야 한다.

특별교통수단의 요금 상한선은 대중교통요금 기준으로 2배 이하로 명시했다. 다만 여건에 따라 즉시 시행이 곤란한 지자체는 별도 시행계획을 마련·제시하도록 했다.

운행 지역은 관할 행정구역 이외 인접생활권까지를 기본 운행지역으로 한다. 차량여건이나 수요 등에 따라 운행지역을 조정할 수 있다.

박무익 종합교통정책관은 "이번 표준조례는 현행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체계 하에서 적용 가능한 특별교통수단 운영에 대한 제도개선사항을 반영한 것"이라면서 "특별교통수단 차량의 부족 등 불편사항을 일시에 해소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하지만 정부와 지자체가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가면 교통약자가 거주지에 따른 차별 없이 특별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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