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보이스피싱 피해액이 1802억원에 달하며 소비자 주의보가 발령됐다. 하루 평균으로 환산하면 116명이 10억원의 피해를 입은 셈이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민석 기자] 하루 평균 116명이 보이스피싱 피해를 입었고, 발생한 피해액은 1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며 소비자 주의보가 발령됐다.

1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1802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상반기에 기록한 764억원보다 73.7% 증가한 수치다. 피해자는 2만1006명으로 전년 동기의 7573명보다 56.4% 증가했다. 하루 평균으로 환산하면 매일 116명이 10억원 어치의 전화금융사기를 당하는 셈이다.

대포통장 사기는 5839건(27.8%) 늘어난 2만6851건으로 집계됐다. 유형별로 대출빙자형이 1274억원(70.7%), 정부기관사칭형 528억원(29.3%) 등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대출빙자형은 고금리 대출자에게 전화해 저금리 대출로 갈아탈 수 있다고 접근하는 방식이다. 피해자가 관심을 보이면 기존 대출금을 일부 상환해 신용도를 올려야 저금리대출이 가능하다며 지정한 계좌로 상환금을 입금케 한다.

대출빙자형 피해자는 40~50대 남성이 494억원(39.3%)으로 가장 많았다. 40~50대 여성도 351억원(27.9%)이나 피해를 입으며 뒤를 이었다.

정부기관 사칭형은 범죄자가 자신을 검찰 수사관 등으로 위장해 피해자 명의가 사기 사건에 도용됐다고 속이고 접근하는 방식이다. 범죄자는 이 과정에서 이메일로 가짜 사건 공문, 가짜 신분증 사본 등을 보내 악성 애플리케이션 설치를 유도한다.

이어 금융감독원으로 전화해 피해 금액을 확인케 하는데, 전화를 걸면 악성 앱으로 금감원을 사칭한 다른 사기범에게 연결된다. 이렇게 피해자 신회를 얻은 범죄자는 사기 사건과 관련이 있는지 계좌 조사가 필요하다며 돈을 입금하라고 지시한다.

정부기관 사칭형 피해자 비중은 20~30대 여성이 34.0%로 가장 높았다. 또 60대 이상 고령층도 31.6%나 피해를 입은 것으로 집계됐다.

보이스피싱에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검찰, 경찰, 금감원을 사칭한 전화는 우선 의심해야 한다. 이어 상대방 소속기관, 직위 및 이름을 확인하고 일단 전화를 끊는 것이 최선이다. 이후 해당 기관 공식 대표번호로 직접 전화해 사실관계와 진위를 확인해야 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고금리 대출을 받은 사람 정보를 가지고 저금리로 바꿔주겠다며 접근하는 수법에 속는 경우가 많다"며 "보이스피싱 사기단 수법이 갈수록 진화해 피해자도 늘어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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