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신영삼 기자]정의당 전남도당은 현대삼호중공업의 분할·합병에 대해 ‘먹튀’를 우려하며 공개적이고 투명한 진행을 촉구했다.

정의당 전남도당은 성명을 통해 ‘현대중공업 지주회사 설립을 위한 순환출자 해소라는 명목으로 현대중공업은 현대삼호중공업이 소유하고 있는 현대미포조선 주식 42.3%(주가 약 8000억 원)를 가져가겠다는 이사회 의결을 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지난 8월 22일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이 각각 이사회를 열어 통과시킨 현대삼호중공업 분할 안에 따르면 올 12월까지 현대삼호중공업을 사업회사와 투자회사로 나누고 그중 투자회사를 현대중공업으로 합병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정의당 전남도당은 “전남 서남권에 본사를 둔 최대기업으로 지역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현대삼호중공업의 경영구조개편이 아무런 의견수렴 과정 없이 회사의 편의에 의해서 진행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심각한 우려를 나타냈다.

또, 현대삼호중공업은 전남서남권 지역경제의 핵심으로, 지역주민들의 생활과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현대삼호중공업 성장과 발전은 지역주민들의 삶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지역사회와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며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뿐만 아니라 “우리지역 노동자들의 피와 땀으로 벌어들인 8000억 원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며 “지역의 부가 유출되는 상황을 막기 위해서라도 현대중공업은 그룹차원에서 현대삼호중공업과 대불산단의 발전전략 제시와 함께 8000억 원의 주식을 가져가는 만큼 그에 합당한 투자계획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전남도당은 “지난해 수차례에 걸친 임금삭감과 단가하락, 비정규직 물량팀의 대량 고용 등으로 현대삼호중공업의 일자리는 나쁜 일자리로 인식돼 올해 수주물량 초과 달성으로 2000여명의 추가 인력을 필요로 하지만 기술 인력은 취업을 꺼려한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번 기회에 직접 고용확대 및 적정임금 지급으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하청업체에 적정단가 지급 및 적극적인 지원으로 상생 성장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을 다해야 한다”면서 “대주주의 이익에만 충실한 기업이 아니라 사람에게 투자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전남도당은 “현대삼호중공업은 1996년 IMF사태 이후 지역주민들과 노동자들의 피와 땀으로 지켜온 자식과 같은 기업”이라며 “한라중공업 부도와 정상화를 위한 72일간의 파업투쟁 과정에서 목포와 영암을 비롯한 인근의 지역주민들은 회사를 살리기 위해 쌀을 걷고 모금을 하는 등 연대, 지지와 응원을 보냈고 이에 힘입어 지금은 조선업을 대표하는 굴지의 기업으로 성장했다”고 주장했다.

또 “한라중공업이 가지고 있던 부채를 국민의 혈세로 탕감 받고 1조8000억 원의 자산 가치를 가지고 있는 회사를 2000여억 원에 인수한 현대중공업은 20여년간 수조원의 영업이익을 얻었고 그 과정에서 그룹 경영권 보호라는 이유로 현대미포조선 주식 42.3%(주가 약8000억 원)를 보유하면서 현대중공업 → 현대삼호중공업 → 현대미포조선으로 이어지는 순환출자 지배방식을 가지게 됐다”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