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이 7일 노동조합에 일감이 바닥이 난 해양사업 부문 구조조정 동참을 호소했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최근 해양플랜트 일감이 바닥난 현대중공업이 노사간 갈등으로 구조조정이 늦어지면서 경영진이 나서 노조의 전향적 태도를 촉구하며 나섰다.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은 7일 담화문을 통해 "해양사업을 유지하기 위해 임직원의 희생과 양보가 없다면 해양사업을 계속해서 유지하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아무런 대책, 희생도 없이 무조건 안된다는 노동조합의 태도는 회사를 더 어렵게 만들 뿐"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현대중공업 노사는 해양플랜트 가동 중단에 따른 유휴인력을 어떻게 처리할 지 여부를 두고 갈등이 지속되는 상황으로 사측은 유휴인력에 대해 희망퇴직 및 조기 정년퇴직 등을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노조는 조선 물량 일부를 해양공장으로 배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강 사장은 먼저 "현대중공업은 해양사업의 존속을 위해 사투를 벌이고 있다. 이러한 조치들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는다면 해양사업은 유지하기 힘든 상황에 처할 것"이라면서 거듭 호소했다. 

조선소 물량을 해양공장으로 배정하는 것에 대해서는 "조선사업본부는 2017년 1146억원 적자, 2018년 상반기에만 2452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며 "이미 2017년 9월부터 물량부족에 따른 휴업과 휴직을 지속하고 있고, 지금도 230명이 휴직·휴업 중"이라고 상황을 설명했다. 

또 "물량부족으로 군산조선소, 4도크, 5도크의 가동이 중단된 채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며 "조선 물량도 부족하여 유휴인력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해양으로 물량을 나눌 형편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강 사장은 그러면서 "조선소 물량을 해양공장으로 배정할 경우 공정은 더 혼란스러워 질 것이고, 조선의 유휴인력은 더 늘어날 것"이라며 "회사 손익은 더 나빠질 것이고, 회사 전체가 더 어려워질 뿐"이라고 강조했다. 

외주물량을 직영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현재 외주물량을 처리하는 협력사의 노무비는 직영의 약 65% 수준"이라며 "이를 직영으로 전환해 직영비율이 높아지면 당연히 회사가 부담해야할 노무비가 증가한다"고 설명했다. 

강 사장은 "작업능률이 그만큼 나올 것이냐의 문제도 심각히 고민해야 한다"며 "작업능률이 나오지 않는다면 그만큼 공수가 늘어날 것이고, 회사 손실은 더 커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조선의 외주물량을 해양 직영으로 전환할 경우 조선사업본부의 경쟁력까지 현저히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밖에 없다"며 "조선의 경쟁력 저하는 수주감소와 일감축소로 이어지고 유휴인력이 점점 더 늘어나는 등 현대중공업 전체로 위험이 확산될 수 밖에 없다"고 실현 불가능하다는 점을 우회적으로 밝혔다. 

강 사장은 그러면서 해양사업의 수주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대해 현대중공업의 높은 인건비를 원인으로 꼽았다. 그는 "우리와 경쟁하는 중국, 동남아 업체와 우리 해양사업본부와의 가장 근본적인 차이는 바로 인건비"라고 꼬집었다.  

현대중공업의 1인당 월평균 인건비는 약 520만원으로 중국의 3배에 달한다. 특히 해양사업본부의 총 원가중에서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약 20% 수준인 반면 중국업체의 인건비 비중은 6%, 싱가포르는 3% 수준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로 인해 인건비에서만 약 15%정도의 가격 경쟁력 차이가 발생해 최근 비토(Vito), 요한캐스트버그(Johan Castberg), 토르츄(Tortue) 공사 수주 실패로 이어졌다. 

강 사장은 마지막으로 "해양사업본부는 현재 약 2400명의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연간 임금으로 1500억원, 퇴직금 120억원, 기타 부가급여 등을 포함하여 약 1920억원의 인건비가 발생한다"며 "향후 3년간 신규 수주 없이 이런 상태가 유지된다면 인건비 손실액만 약 6000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