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권오정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 무역조사실장이 6일 인도 뉴델리를 방문해 수닐 쿠마르 인도 상공부 무역구제총국 총국장과 ‘제1차 한-인도 무역구제 협력회의’를 개최했다.

권 실장은 인도 측 수입규제와 관련된 우리 기업 애로사항을 전달하고 양국 간 무역구제 분야 협력증진 방안을 논의했다.

인도는 현재 미국에 이어 대한(對韓) 수입규제 2위 국가다. 총 29건 한국산 제품에 수입제한 조치를 취하고 있고 조사 중인 품목은 총 3건이다.

우리 측은 관련 업계 우려 사항을 전달하고 한국산 제품에 대한 신규 조사 자제와 각별한 관심을 요청했다. 특히 한국 제품에 최고 20년 이상 장기 부과중인 반덤핑 조치 철회와 한국 제품에 진행 중인 조사를 세계무역기구(WTO) 협정 등 국제 규범에 따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진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상호간 가격약속 제도 적용 확대를 위해 한국의 가격약속 제도운영 현황과 효과를 소개하고 무역구제 조사관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교류, 향후 무역구제 협력회의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운영방안을 협의했다.

권 실장은 “이번 협력회의가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양국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교역확대에 기여하는 디딤돌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인도 측은 보호무역주의가 세계 교역증진과 경제발전에 장애가 되고 있다는데 공감하고 지난 7월 양국이 합의한 '2030년 교역 500억달러' 달성을 위해 무역구제제도를 합리적이고 객관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답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