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무역상사 수출상담회 행사 중 중소기업과 상담 장면.<사진제공=한국무역협회>

[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전문무역상사들이 중소·중견기업 제품 해외 진출에 톡톡히 기여하고 있다.

6일 한국무역협회와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현재 전문무역상사로 지정된 240개 업체의 상반기 중소·중견기업 대행수출 실적은 23억1000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무려 68.6% 증가했다.

지역별로는 유럽연합(EU), 미국, 중남미, 아세안 대행수출이 각각 1억달러 이상 늘었다. 품목별로는 석유화학, 철강, 자동차 부품 등이 각각 1억달러 이상 증가하며 상반기 상승세를 주도했다.

심준석 무역협회 무역정책지원실장은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이 제품 개발, 생산, 유통, 수출에 이르기까지 모든 프로세스를 스스로 해결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무척 어려운 일”이라며 “전문무역상사 제도는 중소·중견기업의 수출을 활성화하는 주요 플랫폼”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전문무역상사는 지난 2009년 종합무역상사 제도가 폐지된 이후 중소기업 제품의 대행수출을 촉진하기 위해 무역협회가 도입한 민간 차원의 제도로 출발했다. 이후 산업부가 중소기업 수출 지원을 위해 해외마케팅 능력을 갖춘 전문무역상사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2014년 대외무역법에 반영해 법정 지정제도로 격상시켜 현재와 같이 운영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