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소비자연맹은 최근 시장 점유율이 높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승용차용 엔진오일 중 점도지수 5w30 가솔린용 엔진오일로 현대·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 르노삼성, GM자동차의 순정품 엔진오일 4종류와 합성엔진오일 12종류, 총16종류의 '엔진오일' 제품을 선정, 시험했다고 6일 밝혔다. <사진제공=대전충남소비자연맹>

[이뉴스투데이 대전충청취재본부 박희송 기자] 시중에 수많은 엔진오일이 판매되고 있는 가운데 수입합성엔진오일이 KS품질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분석됐다.

소비자는 엔진오일의 성능을 잘 체크해서 차량에 맞는 등급의 엔진 오일의 선택이 필요하나 정보제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대부분의 소비자는 정비센터에서 고가 엔진오일을 권유받아 교체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대전충남소비자연맹은 최근 시장 점유율이 높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승용차용 엔진오일 중 점도지수 5w30 가솔린용 엔진오일로 현대·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 르노삼성, GM자동차의 순정품 엔진오일 4종류와 합성엔진오일 12종류, 총16종류의 ‘엔진오일’ 제품을 선정, 시험했다고 6일 밝혔다.

또 연기관용 윤활유 KS 품질기준(KS M 2121)항목인 인화점, 동점도, 점도지수, 유동점, 저온겉보기점도(-30℃), 산화안정도(전산값의 증가, 점도비, 래커도)등 6개 항목 외 내마모 성능의 물성시험을 했다.

택시회사에서 소유하고 있는 차량(현대YF소나타, 기아K5)을 이용, 5년 이하의 차량으로 엔진오일 주입후 약 7600㎞~1만㎞ 주행한 후 회수한 엔진오일을 사용유(사용엔진오일)로 했다.

사용유의 내연기관용 윤활유 KS 품질기준(KS M 2121) 항목 외 내마모성능, 전산가, 황분 등의 시험을 시행했다.

수입합성오일제품인 BENZ 엔진오일(동점도14.1), 동점도 KS품질기준(내연기관용 윤활유(육상용 3종))에 품질기준이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충남소비자연맹은 최근 순정품 엔진오일 4종류와 합성엔진오일 12종류, 총16종류의 '엔진오일' 제품을 선정, 시험한 가운데 수입합성오일제품인 BENZ 엔진오일(동점도14.1), 동점도 KS품질기준(내연기관용 윤활유(육상용 3종))에 품질기준이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사진제공=대전충남소비자연맹>

내연기관용 윤활유(육상용3종) 동점도의 KS품질기준(3.8이상 12.5미만)에 16제품 중 1개 제품(BENZ엔진오일229.5), 동점도 14.01로 품질기준이 부적합했다.

그 동안 정제광유를 70% 이상 함유한 윤활유에 대해서만 품질검사를 시행했으나 정제광유(mineral oil : 원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생산되는 윤활유 제조 원료) 함유량과 상관없이 모든 윤활유의 품질검사를 확대 시행, 품질관리 강화가 필요했다.

16개 전제품 KS품질기준에 내마모성능(㎜)은 ASTM D 41728 방법에 준해 시험했다.

4개의 금속구를 40㎏ 하중, 75℃에서 1200rpm으로 회전시킨 뒤 하부에 위치한 3개의 금속구에 형성된 마모흔의 크기를 현미경으로, 윤활성을 측정, 모두 적합했다.

대전충남소비자연맹 관계자는 “수입제품의 한글 표시·판매처 정보제공 미흡, 소비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공급자·판매자의 정보제공이 필요하다”며 “KS인증 엔진오일과 70% 미만 함유한 윤활유인 합성엔진오일의 품질검사를 시행하지 않아 정부기관의 사각지대로 관리하는 기관이 없어 품질관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시판 제품의 품질검사·관리기준 지정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