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유통업계 하반기 공채 시즌의 막이 올랐다. 롯데와 CJ, 신세계 등 각 업체는 우수 인재 확보를 위한 다양한 채용 방식에 나서고 있다.

롯데그룹이 5일부터 하반기 신입사원 및 하계 인턴사원 공개채용을 진행한다. [연합뉴스]

롯데그룹은 하반기 신입사원 및 하계 인턴사원 공개채용을 5일부터 진행한다.

모집 회사는 △식품 △관광 ∙ 서비스 △유통 △석유화학 △건설 ∙ 제조 △금융 분야 등 45개사다. 채용 인원은 신입 공채 800명과 동계 인턴 300명 등 1100명 규모다.

롯데는 이번 하반기 채용부터 전 계열사 서류전형 심사에 AI시스템을 활용해 공정성과 객관성을 높일 계획이다.

지난 상반기에 백화점, 마트, 정보통신 등 5개 계열사 서류전형 심사에 AI시스템을 처음으로 도입했다.

이번 신입 공채는 5일부터 오는 18일까지, 동계 인턴은 다음달 30일부터 11월 8일까지 롯데 채용홈페이지를 통해 지원 접수를 받는다.

신입 공채 전형 절차는 지원서 접수 → 서류전형 → 엘탭 (L-TAB; 조직 ㆍ직무적합도 검사) → 면접전형 순으로 진행된다. 다음달 중순에는 서류전형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롯데그룹 인사담당자는 “롯데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진행한다”며 “채용 시스템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높여 열정과 역량을 가진 지원자에게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CJ그룹>

CJ그룹은 △CJ제일제당 △CJ대한통운 △CJ ENM을 비롯한 8개 주요 계열사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을 공개 채용한다. 채용 규모는 500여 명 규모다.

특히 이번 하반기 공채부터는 AI 서류전형 평가툴을 도입해 심사관들이 지원자들의 서류를 보다 꼼꼼히 심사할 수 있게 됐다.

입사 준비에 대한 지원자들의 과도한 부담을 덜기 위해 CJ종합인적성검사에서 인문소양영역을 제외하여 진행한다.

서류 접수는 5일부터 17일 오후 6시까지 CJ그룹 채용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서류 전형 합격자들은 다음달 중순 테스트 전형을 치를 예정이다. 10월 말에서 11월 말까지 실무진과 임원진 면접 과정을 거치게 된다. 최종 합격자 발표는 12월 초 예정이다.

CJ그룹 관계자는 “CJ가 앞으로 펼쳐나갈 사업은 그야말로 사람이 전부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능력 중심의 인재채용에 집중하고 있다”며 “2030년 3개 이상의 사업에서 세계 1등이 되는 '월드베스트 CJ'를 함께 만들어나갈 인재들의 많은 지원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신세계그룹도 이달 말부터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진행한다.

채용을 전제로 한 인턴십 방식으로 신입사원을 공개 채용하는 신세계는 이달 말부터 서류 접수를 시작할 계획이다.

면접전형을 거쳐 선발된 인원을 대상으로 프로페셔널 인턴십을 거쳐 내년 2월 초에 최종 채용을 마무리 짓는다. 현재 각 계열사별로 채용인원을 취합 중이다.

<사진제공=아워홈>

식음료업계도 하반기 인재 채용에 나서고 있다.

종합식품기업 아워홈은 오는 16일까지 하반기 인턴 영양사 및 조리사 공개 채용 접수를 진행한다.

지원자는 영양사 면허와 조리기능사 자격증 1개 이상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인턴 영양사와 조리사 공통으로 위생사 및 식음 관련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지원자와 학점 우수자, 중국어, 베트남어, 영어 등 외국어 능력 보유자는 우대한다.

지원 서류는 16일 자정까지 아워홈 채용 홈페이지에서 접수할 수 있다. 채용 절차는 서류전형, 온라인 인적성 검사, 실무면접, 임원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아워홈 관계자는 “글로벌 종합식품기업 아워홈과 함께 성장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은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하는 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