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은지 기자] 데이터 무단 유출 사태에 휘말린 후 신뢰도 회복에 나선 페이스북이 허위뉴스 축소 조치를 한국 시장에서 소극적으로 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5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페이스북코리아 사옥에서 뉴스피드 미디어 세션을 열고 허위뉴스 근절에 대한 방안을 발표했다. 이중 핵심 기능인 '팩트체킹' 한국 도입은 불확실해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페이스북은 미국 대선 기간 교황이 트럼프를 지지했다는 내용의 뉴스와 힐러리가 IS에 무기를 팔았다는 가짜뉴스로 홍역을 앓았다. 국내 페이스북의 가짜뉴스는 이같이 광범위하게 퍼져 있지는 않으나, 일반인의 사생활을 폭로하는 '한남패치' 계정(페이스북 자회사 인스타그램) 등 사례, 선거 시즌을 겨냥한 허위정보 생성 등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태다. 페이스북이 가짜뉴스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 한국 시장을 등한시한다는 지적을 피해가기 어려울 수 있다. 

페이스북은 콘텐츠에 대한 팩트체킹을 통해 즉각적 위험을 유발하는 잘못된 정보를 제거하고 있으며 이는 사진과 동영상에도 적용된다. 허위뉴스로 판정된 콘텐츠는 뉴스피드 하단에 위치하도록 조치하고 있고, 이를 통해 허위뉴스의 도달률을 평균 80% 이상 감소시킨다.

또 팩트체킹 과정을 통해 얻은 유의미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잠재적인 허위뉴스를 더 빠르게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한다. 페이스북은 이같은 노력으로 올 1분기에만 8억3700만개 스팸을 삭제하고 5억8300만개 가짜 계정을 비활성화했다.

이 팩트체킹 과정은 '국제 팩트체크 네트워크(IFCN)'의 인증을 받은 독립 인력을 보유한 기관들과 협력해 진행된다. 팩트체킹 기관이 해당 내용을 검토하고, 정확도에 대한 점수를 매긴다. 페이스북은 해당 게시물을 뉴스피드에서 더 적게보여주고 반복적으로 악영향을 끼치는 계정들에 대한 조치를 확대한다.

현재 페이스북코리아는 국내에서 문제 될 만큼 영향력이 있는 허위뉴스를 경찰청, 방송통신심의위훤회, 선거관리위원회 등 정부 기관과 협력해 해결하는 중이다. 하지만 페이스북코리아는 한국 페이스북에 팩트체크 시스템이 언제 도입될 것인지에 세부 계획은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는 IFCN의 인증을 받은 공인기관이 국내에 부재한 점, 다른 해외 국가들과 비교했을 때 당장 팩트체킹을 도입해야 할 만큼 국내 사안이 심각하지 않다는 판단이 영향을 미쳤다.

이날 페이스북코리아 관계자는 "공인된 팩트체크를 하려면 국제적으로 (협력 기관이) 신뢰도가 있어야 한다"며 "이같은 부분에 대해 기준을 세웠던 게 IFCN에 가입한 얼라이언스에 가입하는 문제가 있었지만 초반에 추진하다 하지 못했고, 현재 양상을 지켜봤을 때 다른 해외국가들과 비교해 당장 (팩트체킹을) 해야될 만큼 (국내 페이스북 가짜뉴스 문제가) 너무 심각한 문제는 아니라 시간을 두고 도입하겠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4개국이었던 팩트체킹 파트너십 국가는 올해 17개국까지 증가한 상황이다. 

또 이날 페이스북은 측은 스스로 뉴스피드가 허위 뉴스인지를 판단하지 않는다는 답을 내놓았다가 "다양한 '시그널'을 활용해 가짜뉴스를 거를 수 있다"고 답하는 등 엇갈린 답으로 혼선을 빚게했다. 

사라 수 페이스북 뉴스피드 제품개발 매니저는 "편향되지 않은 방법으로 제3자인 독립적인 팩트체킹을 통해 (가짜뉴스를) 판단하고 있다"며 "현재 한국에는 팩트체킹 기관이 없지만 그 외 다양한 시그널을 활용해 허위정보와 관련 글에 대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시그널'은 페이스북 자체의 방식으로 게시물의 종류와 기사, 개재시점, 누적된 이용자 반응, 글쓴이에 대한 과거 부정적 피드백을 통해 게시물의 우선 노출 순위를 정하는 '자체'의 방식을 말한다.

또 페이스북 측은 국내 가짜뉴스 비중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 페이스북이 글로벌 플랫폼인 만큼 국가별로 이같은 수치를 집계할 수 없다는 답이다. 

한편, 올해 초 페이스북은 2016년 영국 데이터 회사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CA)를 통해 8700만 명 이상의 이용자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건으로 창사 이래 최대의 홍역을 치렀다. 이 정보들은 당시 공화당 후보였던 트럼프의 선거 캠프에 흘러 들어갔다. 이에 지난 4월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미 의회 청문회에 출석하고 개인정보 무단 유출 파문에 대해 사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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