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한 예능 프로그램의 곱창 먹방을 시작으로 전국 곱창 전문점이 떠들썩했다. 무더위 속 긴 대기시간을 감수할 만큼 곱창의 열풍은 대단했다.

‘곱창’은 소의 소장을 일컬으며, 콜라겐 등 탄력 섬유를 많이 함유한 부위다. 깨끗하게 손질한 곱창은 구이, 전골, 볶음 등의 요리에 사용되며 특유의 기름진 맛으로 고소한 감칠맛을 더해주는 재료다.

하지만 단백질과 효소가 많아 특유의 냄새를 잡는 것이 요리의 핵심으로 꼽힌다. 먼저 핏물을 충분히 빼고, 마늘이나 생강, 산초, 후추 등을 사용해 냄새를 제거해야 한다. 또한 곱창 표면에 붙은 하얀 기름을 손질한 후 밀가루와 소금을 넣고 주물러 여러 번 씻어내야 냄새를 말끔히 잡을 수 있다.

노릇하게 구워낸 곱창은 쫄깃함으로 시작해 입안 가득 부드럽게 퍼지는 고소함을 선사한다. 특히 애주가들 중에서는 소주와 곱창의 조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다.

고단백 저콜레스테롤 식품인 곱창은 술안주로 먹었을 때 분해 작용이 뛰어나 위벽 보호, 알코올 분해, 소화 촉진 등의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곱창을 먹을 때 소주가 빠지지 않는 이유다. 곱창과 함께 염통, 양, 대창 등의 다양한 내장 부위를 곁들이면 식감도 즐거움도 배가된다.

다 먹고 난 철판에 볶아 먹는 볶음밥도 필수, 푸짐하게 즐기는 곱창 한 상을 즐겨보자.

서울 곱창 맛집으로는 부산양곱창, 상도곱창, 대치골한우곱창, 거북곱창, 함지곱창, 양미옥, 장호왕곱창, 황우양대창(구 황우양곱창), 황주집, 삼성원조양곱창, 당산원조곱창, 황소곱창, 신기루황소곱창, 평양집, 청담소, 교대곱창, 천호곱창, 우장군곱창, 소문난곱창, 진성한우곱창, 홍천한우곱창 등이 유명하다.

서래양곱창, 강수돌곱창, 은하곱창, 곰바위, 신사소곱창, 전봇대곱창, 다인양곱창, 우일집, 걸구네왕곱창, 대두소곱창, 신촌황소곱창, 먹거리양곱창, 우정양곱창, 대한곱창 등도 맛집으로 꼽힌다.

참을 수 없는 곱의 즐거움, 영혼의 양식인 서울 곱창 맛집 베스트 5를 소개한다.

◇ 곱으로 꽉 찬 한우 곱창, 수유 ‘황주집’

수유역 1번 출구 앞에 위치한 소 곱창 전문점 ‘황주집’은 30년째 한자리를 지키며 운영 중인 곳이다. 오랜 세월과 명성답게 평일 저녁 시간도 어김없이 대기행렬을 이룬다. 모든 메뉴는 미리 초벌구이한 뒤 제공되며 직원이 직접 알맞게 익혀주어 편하게 즐길 수 있다.

대표 메뉴는 도톰한 두께를 자랑하는 ‘순곱창’이다. 깨끗하게 손질된 곱창은 철판 가장자리를 가득 메울 정도로 많은 곱의 양을 자랑한다. 빠져나온 곱만으로도 숟가락 하나를 가득 채워 곱창의 고소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양, 대창, 곱창, 염통 등 여러 가지 부위를 맛볼 수 있는 ‘혼합곱창’도 인기라고 하니 참고할 것.

▲위치: 서울 강북구 도봉로 372 ▲영업시간: 매일 12:00 – 00:30 ▲가격: 순곱창(500g) 3만원, 혼합곱창(500g) 2만6000원 ▲후기(식신 누가내닉네임쓰니): 울 동네에서 엄청나게 좋아하는 소 곱창 집!!! 보통 기본이 2인분부터 시작이라 2명 이상 방문하는 걸 추천 드림ㅋㅋㅋㅋ 그리고 팁 하나! 주말보다 평일에 가야지 서비스로 간과 천엽을 맛볼 수 있음!

◇ 신선한 곱창과 양구이, 청담동 ‘삼성원조양곱창’

양·곱창구이 전문점 ‘삼성원조양곱창’은 영업시간 내내 대기 줄이 계속될 정도로 소문난 곳이다. 매일 공수해오는 신선한 한우 곱창과 양은 직접 손질한 후 제공된다. 대표 메뉴는 잡내 없이 고소한 맛을 자랑하는 ‘곱창’. 초벌구이 한 곱창은 양파와 감자를 곁들여 돌판 째로 준비된다. 밑반찬으로 제공되는 상추 무침, 총각김치는 곱창에 곁들이기 좋다.

특히 청양고추와 양파를 잘게 썰어 넣은 특제 양념장은 알싸한 맛으로 곱창의 느끼한 맛을 잡아준다. 두부, 호박 등을 넣고 걸쭉하게 끓여낸 ‘청국장’은 구수하면서도 담백한 맛으로 인기라고 하니 참고할 것.

▲위치: 서울 강남구 학동로101길 7 ▲영업시간: 매일 16:30 – 23:30, 재료 소진시 마감, 일요일 휴무 ▲가격: 곱창 2만2000원, 특양 2만6000원, 양곱창 2만4000원, 청국장 7000원 ▲후기(식신 satirev): 양이 그리 많지는 않지만 일단 씹어보면 기름이 적당히 빠진 담백한 곱을 느낄 수 있기에 그 맛을 잊을 수가 없어요~!

◇ 잊을 수 없는 양대창 구이의 맛, 역삼동 ‘황우양대창(구 황우양곱창)’

선릉역 인근에 위친 양대창 전문점 ‘황우양대창’. 매 저녁 시간이면 식사 겸 술을 마시는 직장인들로 북적이는 곳이다. 대표 메뉴는 일반 양대창보다 훨씬 두툼한 두께를 자랑하는 ‘특양대창’. 주문 시 소금구이와 양념구이를 선택할 수 있으며 초벌구이 후 제공된다. 쫄깃한 양과 부드럽게 씹히는 대창을 번갈아 먹는 재미가 있다.

씹을수록 고소한 양대창은 새콤한 감칠맛이 매력적인 파김치를 돌돌 말아먹는 방법을 추천한다. 파김치의 칼칼한 양념 맛으로 자칫 느끼할 수 있는 양대창의 기름진 맛을 깔끔하게 즐길 수 있다. 얼큰하면서도 진한 물과 우동 사리로 푸짐한 양을 자랑하는 ‘곱창전골’도 인기라고 하니 참고할 것.

▲위치: 서울 강남구 언주로98길 5 ▲영업시간: 매일 11:30 – 23:00, 일요일 휴무 ▲가격: 특•양대창 4만원, 특양대창 4만원, 곱창전골(소) 2만원 ▲ 후기(식신 영화좋아하는개미): 허영만 선생님의 식객 만화에도 나왔던 곳이죠. 그만큼 이미 양곱창 맛에 있어서는 인정받은 곳이고, 또 저를 포함한 단골들도 많은 집이라 정말 못해도 한 달에 한번은 꼭꼭 가려고 노력하는 것 같아요. 가격이 비싸서 자주 가지는 못해도 여기서 양곱창이랑 대창 한 번 먹어보면 우선 맛에 한번 반하고 곱창이 잘 어울리는 분위기에 두 번 반하게 돼요.

◇ 곱창의 자부심, 신림 ‘황소곱창’

황소곱창’은 국내산 황소의 곱창만을 사용해 조리하는 곱창구이 전문점이다. 옹기 좋기 놓인 둥그런 테이블, 벽을 가득 메우는 주류 광고와 단조로운 메뉴판은 정겨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대표 메뉴는 ‘곱창구이’. 노릇노릇하게 익힌 곱창은 쫄깃하면서도 촉촉한 맛을 낸다. 소기름을 적당히 머금어 소곱창 특유의 진한 풍미를 느끼기 좋다.

곁들임 반찬으로 제공되는 양배추 쌈, 마늘, 쌈장, 소금, 양념간장, 파무침은 취향대로 곁들여 먹을 수 있다. ‘곱창구이’, ‘곱창모듬구이’, ‘막창구이’는 기본 2인분 단위로 준비되어 있으니 참고할 것.

▲위치: 서울 관악구 관악로15길 39 ▲영업시간: 평일 17:00 – 02:00, 토요일 15:00 – 02:00, 일요일 15:00 – 24:00 ▲가격: 곱창구이(2인분) 4만2000원, 곱창모듬구이(2인분) 3만6000원 ▲후기(식신 ss더블에스ss): 곱창도 맛있고 양배추가 잔뜩 들어가서 식감도 좋고 파무침과 함께 먹으면 고소한 맛이 좋아요.

◇ 교대 곱창 거리 터줏대감, 교대 ‘거북곱창’

교대 곱창 거리에 위치한 ‘거북곱창’은 3대에 걸쳐 영업 중인 곱창구이 전문점이다. 당일 도축, 공수한 신선한 소 내장은 곱게 간 키위를 사용한 연육 과정을 거쳐 부드러우면서도 탄력 있는 식감이 특징이다. 대표 메뉴는 곱창, 염통, 떡심 등 다양한 부위를 한 번에 맛볼 수 있는 ‘모듬한판’. 초벌구이 과정은 오픈 주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불 쇼 보는 재미가 있다.

잘 익은 곱창은 굵직하게 썰어낸 양파, 감자, 파와 함께 준비된다. 밑반찬으로 제공되는 부추 무침은 향긋하고 아삭한 맛으로 곱창에 곁들이기 좋다. 곱창구이를 다 먹고 난 후에는 밥, 김치, 부추, 김 가루를 넣고 볶아 먹는 ‘볶음밥’이 별미라고 하니 참고할 것.

▲위치: 서울 서초구 서초대로50길 94 ▲영업시간: 매일 17:00 – 01:00 ▲가격: 모듬한판(소) 3만9000원, 모듬한판(대) 5만7000원, 볶음밥 3000원 ▲후기(식신 푸딩톡): 칼퇴하는 날 아니면 어마어마한 웨이팅에 자신이 없습니다 ㅠㅠ~~ 넘치는 곱에 부추랑 양파랑 같이 구워 먹으니 개 꿀맛!!! 곱창에 술 먹기 위해 일부러 스트레스 받는 중이라 오해받을 뻔 ㅎㅎ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