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 <사진제공=청와대>

[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비핵화를 둘러싼 북미 간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진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9월 5일 평양에 특별사절단을 보내기로 했다고 31일 청와대가 밝혔다.

이번 특사 파견은 남북 정상회담 준비를 본격화하고 남북미 간의 비핵화와 종전선언 문제를 긍정적 방향으로 이끌기 위한 문 대통령의 적극적인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오늘 오전 10시 30분 무렵 우리 쪽은 북쪽에 전통문을 보내 9월5일 문재인 대통령의 특사를 파견하겠다고 제안했고, 전통문을 받은 북쪽은 오후에 특사를 받겠다는 내용의 회신을 보내 왔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김 대변인은 "대북 특사는 남북 정상회담의 구체적인 개최 일정과 남북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정착 등을 폭넓게 협의할 예정"이라며 "남북 정상회담은 지난 8월 13일 열린 4차 고위급회담에서 9월 안에 평양에서 열기로 합의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우리 쪽에서 먼저 대북 특사를 보내야겠다고 판단한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우리 쪽에서만 그렇게 생각한 것이 아니고, 남쪽과 북쪽 모두 여러 경로를 통해서 이 문제에 대해서 협의를 해왔다"며 "이 시점에서는 특사파견이 필요하다라고 판단을 내린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특사 파견 관련해 미국 쪽과도 협의를 했냐'는 물음에 "아무래도 중요한 시점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만큼 남북이 긴밀하게, 농도있는 회담을 하기 위해 특사가 평양에 가기로 한 것"이라며 "남북 정상회담의 내용에 대해서는 우리와 미국 쪽의 상시적으로 긴밀하게 정보를 교환하고 협의하고 있다"고 했다.

'누가 특사로 가고, 특사단 규모가 어느 정도 되냐'는 질문에 그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으며 협의할 예정"이라고 했다.

그는 9월 5일을 택한 배경에 대해 "남북정상이 9월 내에 평양에서 만나기로 한 만큼, 그 합의 내용을 지키기 위해 9월 5일에서 더 미뤄져서는 안 된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북한 정권 수립 기념일인 9·9절까지 특사가 머물 수 있느냐'는 물음에 그는 "9월 5일에 들어가서 9일까지 있기는 좀 멀지 않느냐"고 답했다.

그는 특사단이 북측에서 만날 상대에 대해선 "저희가 내심 생각하는 바는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도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추후에 결정되는 대로 누가 갈지, 누구를 만날지, 며칠을 머물지, 교통은 어떻게 이용할지 등을 발표하겠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정상회담을 둘러싼 남북 협상이 원활하지 않았기에 특사를 파견하기로 한 것인가'라는 질문에 "원활하지 않았으면 특사 자체가 못 갔을 것"이라며 "극히 정상적인 협의 과정"이라고 했다.

그는 북한 과의 접촉과 관련해선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남북 사이에 다양한 경로로 상시적으로 대화하는 채널이 있다"며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 연기 이후에도 계속해서 얘기를 해왔다. 그 대화의 결과가 남북정상회담을 위한 특사 파견"이라고 설명했다.

'특사 파견 이전에 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거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방미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는 "아직 결정되거나 예정되 있는 것은 없다"며 "그것은 특사가 다녀온 후 결과물을 갖고서 얘기하지 않을까 싶다"고 답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