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롯데그룹을 통합감독 첫 번째 대상으로 삼았다. 이번 검사에서는 내부거래 의존도·위험관리체계·자본적정성·위험집중도 등이 대상이다. <이뉴스투데이DB>

[이뉴스투데이 김민석 기자] 금융감독원이 금융그룹 통합감독 현장점검의 첫 번째 대상으로 롯데그룹을 점찍었다.

27일 금감원은 서울 중구 롯데카드 본사에서 통합감독 준비 상황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점검은 이번 주 내내 진행된다. 금융그룹 통합감독은 비(非)은행 금융회사를 소유한 금융그룹이 동반 부실하는 위험을 막고 건전성을 관리하기 위해 도입됐다.

금융자산을 5조원 이상 보유한 복합금융그룹인 삼성, 한화, 현대차, DB, 롯데 등 5대 재벌계 금융그룹이 감독 대상이다. 교보생명, 미래에셋 등 2개 금융그룹도 포함된다.

금감원은 7월 모범규준을 발표하고 8월 롯데를 향해 첫 칼을 뽑아들었다. 이어 9월에는 현대차·DB, 10월에는 삼성·한화·교보, 11월에는 미래에셋을 현장 점검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이번 현장 점검에서 모범규준에 등장한 그룹 위험관리체계를 제대로 구축하고 운영하는지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방침이다. 모범규준에 따르면 금융그룹은 대표회사를 선정하고 대표회사는 이사회를 보좌하기 위한 위험관리기구와 위험관리 전담 조직을 만들어야 한다. 이들은 자체적으로 그룹 위험관리를 측정하고 평가해야 할 의무를 지닌다.

금감원은 또 △그룹 주요 위험 모니터링 △자본 적정성 평가 △그룹 내 내부거래 기준·운영 적정성 △그룹의 잠재적 이해 상충 관련 관리체계 적정성 등을 살펴볼 계획이다.

롯데카드는 금감원으로부터 전체 결제금액 30%가 계열사 가맹점에서 발생하는 만큼 내부거래 의존도가 과도하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이번 검사에서 이런 현황이 점검될 전망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