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은지 기자] G20 디지털경제 장관선언문에 미래세대 신기술로서 5G와 같은 차세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투자의 필요성 등이 반영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양환정 정보통신정책실장을 수석대표로 지난 8월 23일과 24일 양일간 아르헨티나 살타(Salta)에서 열린 G20디지털경제 장관회의에 참가했다고 27일 밝혔다.

G20 장관회의에 참석한 장관들은 1박 2일간의 논의를 거쳐 G20 디지털경제 장관선언문과 4개의 부속서를 채택했다. 이번 채택된 장관선언문의 주요 내용은 11월 개최될 G20정상회의 정상선언문에 포함될 예정이다.

G20 디지털경제 장관회의는 디지털 신기술 발전에 따른 사회변혁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4월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처음 개최된 바 있다. 

이번 회의에는 G20 회원국 및 스페인, 네덜란드, 싱가포르, 칠레, 자메이카, 르완다, 세네갈 등 7개 초청국의 디지털경제 분야 장·차관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세계은행(WB),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 등 주요 국제기구 대표들도 참가했다.

장관회의에서는 디지털시대 정부 원칙, 디지털 경제 측정, 디지털경제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성별 디지털 격차 해소 등을 주로 논의했다. 또 디지털경제를 촉진하는 신기술로서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분산원장기술, 5G 등의 신기술에 대한 정부의 정책개발과 대응의 필요성을 반영하고, 미래 디지털경제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양환정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정책연설을 통해 한국의 4차 산업혁명 대응정책인 ‘I-Korea 4.0’을 G20 디지털경제 장관선언문과 연계하여 소개했다. 이에 더해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미래 신기술을 촉진하는 디지털 인프라로서 5G와 같은 새로운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한국의 5G 상용화 정책을 소개했다.

양 실장은 “이번 디지털경제 장관회의를 계기로 향후 G20 회원국 및 관련 국제기구 등과 협력을 보다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